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칩스앤미디어가 하반기 NPU(신경망 처리장치) IP 출시로 매출 증가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여기에 신규 고객사 확보까지 이어지면서 성장 동력을 마련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칩스앤미디어는 지난 2003년 설립돼 2015년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했다. 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반도체 칩에서 영상 처리를 담당하는 비디오 IP이다. 주요 매출은 IP 공급 시점에 발생하는 라이선스 매출과 고객사가 이를 활용해 만든 반도체칩을 판매할 때 받는 로열티 매출,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용역 매출로 구분된다.
주요 고객사로는 NXP, 텔레칩스 등 국내외 팹리스 업체들이 있다. 지난 2019년 이후에는 자체 반도체 칩 내재화 수요가 있는 모빌아이, 메타, 구글 등으로 고객군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칩스앤미디어는 올해 2분기 잠정 실적 기준 연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68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9% 감소한 19억원을 기록했다. 산업향 라이선스 매출의 성장으로 실적이 증가했다.
이경은 KB증권 연구원은 “가전 시장 침체로 로열티 매출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며 “다만, 데이터센터향 산업용 영상 처리 수요 증가 및 엣지 컴퓨팅용 영상 처리 수요 증가 등으로 라이선스 판매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하반기 NPU IP 출시와 신규 고객사 확보에 따른 추가적인 성장 동력 마련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NPU IP의 경우 연말부터 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최대 고객사 수준의 잠재 고객사들과의 테스트는 연내 결과가 확정될 것”이라며 “내년부터 라이선스 매출 인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칩스앤미디어의 주가는 올해 들어 급상승세를 보였다. 올해 초 1만 5000원을 하회하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이달 최고 4만 7650원을 기록했다. 이후 일부 밀리며 최근에는 3만 8000원 전후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