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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일을 했을 뿐인데 박원순 시장님이 賞주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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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9, 2016, 06:08:00

한화손보 사회공헌 담당자 김준연 과장·이혁준 사원..‘서울안전체험마당’ 3년째 지원
매년 10만명 안전체험 참여·봉사단 규모 800명..“더운날씨 고생한 임직원이 일등공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는 여름 전부터 유독 덥지 않았습니까. 여의도 공원 땡볕 아래서 3일 동안 ‘서울안전체험행사‘에 참여하느라 임직원들도 고생이 많았는데요. 좋은 결과도 있어서 기쁩니다. 하하.”


한화손해보험은 1년에 3일 동안 서울 여의도 공원의 광장 전체를 빌려 대규모 사회공헌을 진행한다. 여의도 부근에 살거나 혹은 유치원·초등학교에 다니면 한번씩 들를 정도로 입소문이 나 있다. 서울시와 소방재난본부와 함께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에 한화손보가 메인 후원자로 참여한 지 3년째다.


이 행사는 매년 10만명이 다녀가고, 한화손보 임직원 700~800명이 봉사단원으로 참여할 정도로 대규모로 진행된다. 하지만, 초대형 사회공헌의 책임을 맡고 있는 인력은 단 2명. 한화손보 커뮤니케이션파트 김준연 과장과 이혁준 사원이 주인공이다. 이들은 안전체험 한마당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김준연 과장은 회사가 서울안전체험을 후원할 수 있도록 기획하기도 했다. 3년간 꼬박 고생한 끝에 최근 좋은 결과도 얻었다. 지난 7월 박원순 서울시장으로부터 한화손보를 대표해 사회공헌 표창장을 받은 것.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 온 공을 인정받게 됐다.


김 과장은 상을 받은 것에 대해 무척 쑥스러워했다. “작년 서울시에서 기관지상을 먼저 받았습니다. 올해 5월 일찌감치 더위가 찾아와 참여 인원이 줄어들면 어떻게 하나 걱정도 됐었는데, 참여자가 오히려 늘었어요. 고생했다는 의미에서 개인표창을 받았는데, 함께 고생한 이혁준 씨와 팀으로 받은 것과 다름 없습니다.”


소방재난본부에서 일종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데, 올해 협업이 매우 잘 이뤄졌다고. 김 과장과 이혁준 사원은 다른 부스가 원활히 잘 운영되도록 인력 지원에 신경을 썼다. “봉사자가 부족하다고 하면, 인력을 빼서 지원했고, 부스별로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지원하는 데 애썼습니다.”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은 ▲재난안전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어울림 등 6개 테마 83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화손보는 ‘교통안전’이란 테마로 ‘차도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교육’이란 체험존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카시트 안전벨트 착용을 교육하는 버클업클래스와 차도리 트레인을 타고 학습하는 보행 승하차, 교통표지판 교육 등으로 진행된다. 예컨대, 어린이들이 안개가 자욱히 껴있고, 비내리는 공간에서 횡당보도를 건너는 체험을 통해 실제상황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김 과장의 경우 유치원생 자녀가 있어 크게 공감했다. “아이가 어리다보니, 평소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의 아이도 엄마와 함께 행사에 참여하는데, 놀이체험을 통해 안전벨트 착용과 자전거 이용할 때 신호를 보는 법 등을 재미있게 배워서 좋아하더라고요.”


여기에 한화손보 마스코트 차도리와 회사 야구동호회는 어린이에게 인기만점이다. 이혁준 씨는 “행사 때 야구동호회에서 봉사단원으로 참여하는데, 아이들과 재미있게 놀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같이 참여해서 안전 체험을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일등공신들입니다.”


그렇다면, 봉사자로 가장 힘든 체험은 무엇인지 물어보니, 두 사람 모두 로프체험을 꼽았다. “화재대피 완강기 체험 프로그램인데, 아이들을 직접 들어 올리고, 받아주는 등 성인 남성 6명이 도와야 했습니다. 줄을 당겨야 하는 힘든 작업인데, 직접 나선 봉사자에 미안하고, 고마울 따름이죠.”


사실 한화손보의 사회공헌활동은 박윤식 대표가 취임한 이후 완전히 바뀌었다고. 특히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건 이후 재난안전을 위한 손해보험사로 역할이 강조됐다. “대표님이 오시면서 기존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서 안전과 재난쪽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손보사로 교통안전에도 힘쏟고 있습니다.”


한화손보가 1년에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은 총 6개. 모두 재난안전프로그램에서 파생됐고, 사내에 재난봉사를 담당하는 태스크포스팀도 운영 중이다. 임직원들의 사회공헌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신청한 직원의 부서에 협조 공문을 직접 보내기도 한다.


“간혹 재난안전본부 등은 주말에 봉사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주중에 하루 휴가를 낼 수 있도록 회사에서 배려하고 있어요. 임직원들은 1년동안 채워야 할 사회공헌 점수가 있는데, 최대한 많은 직원이 즐겁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도 협조하고 있습니다.”


김 과장은 장기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이 회사 이미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보험산업이 워낙 민원이 많은 업종이다 보니,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데요. 회사가 좋은 일을 많이 하다보면,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한화그룹의 슬로건 ‘함께 멀리‘처럼 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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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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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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