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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차기회장 후보 박정림·양종희·이동철·허인 등 6명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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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8, 2023, 17:08:39

KB금융지주 회추위, 내부 4인·외부 2인 선발
'부회장 3인방'에 박정림 대표 1차 압축 통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을 이끌어갈 차기 회장 후보로 박정림 KB금융지주 총괄부문장(KB증권 대표이사),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이동철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이름순)이 물망에 올랐습니다.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8일 회의를 열어 이들 내부후보자 4인과 외부후보자 2인 등 모두 6명을 차기 회장 후보 1차 압축후보군(쇼트리스트)으로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외부후보 2인은 익명 요청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지난 7월20일 경영승계절차에 본격 돌입한 회추위는 내부인사 10명, 외부인사 10명 등 모두 20명의 차기회장 잠재후보군(롱리스트)을 대상으로 자질과 역량, 업무경험과 전문성, 리더십 등 회장 자격요건 부합 여부를 검증해왔습니다.


회추위는 "롱리스트에 오른 후보들의 평가자료를 참고해 검증작업을 하고 논의와 투표를 통해 쇼트리스트를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1차 허들을 통과한 내부후보자 4인 중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이동철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 등 이른바 KB금융의 '부회장 3인방'은 그간 KB금융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착실히 밟아온 '준비된 리더'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박정림 KB금융지주 총괄부문장은 증권업계 최초의 여성 CEO로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회추위 관계자는 "내외부 후보자 모두 국내 최고 수준의 금융그룹 회장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과 경험이 충분한 후보자”라며 "후보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회추위는 오는 29일 이들 6인을 대상으로 1차 인터뷰 및 심사를 거쳐 2차 쇼트리스트로 3명을 압축하고 이어 9월8일 3명 후보자 대상의 2차 인터뷰로 심층평가하고 투표를 통해 최종후보자 1인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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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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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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