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인공지능 기반 숏폼 영상 추천 등 개인화 추천 기술을 확대 적용한 '네이버앱'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16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테스트는 'AB테스트'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AB테스트는 A와 B를 대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테스트 형태입니다. 네이버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당 테스트를 진행하며 편의성 및 안정성을 점검 후 최종 개편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네이버앱은 콘텐츠 유형에 따라 ▲홈 ▲콘텐츠 ▲쇼핑 ▲클립 등 4개의 텝으로 재구성됐습니다. 탭의 순서는 사용자마다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취향에 맞는 짧은 영상을 추천해주는 '클립탭'이 추가되고, 홈탭 하단에 위치한 ‘홈피드’의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클립’에서는 패션, 뷰티, 여행, 스포츠, 푸드부터 사용자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라이브 무대까지 네이버 AI 추천 시스템을 통해 취향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홈탭 하단에 위치한 ‘홈피드’는 기존 추천구독판 대비 접근성을 강화했습니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사용자의 관심사를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네이버는 홈피드에서 고품질의 AI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홈탭에서는 오늘의 날씨와 증시 정보, 자주 쓰는 서비스 바로가기 등을 배치했습니다. 쇼핑탭에서는 사용자별 맞춤형 쇼핑 추천과 함게, 상품 탐색부터 주문 관리 등 네이버 쇼핑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사용자들의 콘텐츠 니즈가 세분화되고 간결하고 빠르게 전개되는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추어 네이버앱에서 더욱 다양한 개인화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정식 출시 이전까지 사용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사용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