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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리더십 전면교체’…5대금융그룹 회장 새 인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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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14:08:00

신한·하나·NH농협·우리금융 이어 KB 11월 예정
신한·하나 '내부 인물' vs NH농협·우리 '외부'…KB는?
4대금융그룹 경영전략과 KB 새 회장 과제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11월 KB금융그룹을 마지막으로 국내 5대 금융그룹 회장이 모두 새 인물로 바뀝니다. 지난해 3월 하나금융을 시작으로 신한금융, NH농협금융, 우리금융, KB금융까지 5대금융그룹을 이끄는 수장이 모두 교체되는 것입니다.

 

금융업계는 현 정부 출범 뒤 5대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여부에 주목해 왔습니다. 일정상 5대금융 회장 임기가 모두 만료되는데다, 정부·금융당국이 금융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회장 셀프연임'에 대해 공개적인 비판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11월 윤종규 회장 임기가 만료되는 KB금융을 끝으로 5대금융그룹 수장은 모두 바뀌고 국내 금융시장은 새로운 리더십이 이끌어가게 됐습니다.

 

새 회장, 신한·하나 '내부' vs NH·우리 '외부'…KB는?

 

이미 취임해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4대금융그룹 중 신한금융과 하나금융 회장은 내부 인물이 선임된 반면 NH금융과 우리금융은 외부 인사가 선임됐습니다.

 

가장 먼저 지난해 3월 제20대 대통령선거 16일 후에 하나금융 함영주 회장이 예상대로 취임했습니다. 하나금융은 김정태 전 회장에 이어 10년 만에 새로운 수장을 맞았습니다.

 

지난해말 신한금융의 리더 교체는 상징적 사건으로 회자됩니다. 3연임 유력설이 무성하던 조용병 회장이 '자진사퇴'하면서 상대적으로 젊은 1961년생 진옥동 당시 신한은행장이 차기 회장 후보로 발탁됐습니다.


조 회장은 "후보군에 훌륭한 후배들이 올라왔기 때문에 세대교체할 때가 됐다고 생각했다"고 말해 조직 안팎에 '세대교체론'을 띄웠습니다. 그러면서 판매했던 사모펀드 손실사태와 관련해 "가장 가슴이 아픈 건 고객들이 피해를 많이 봤고 직원들 징계도 많이 받았다. 누군가는 총괄적으로 책임지고 정리해야 한다"며 용퇴 배경을 밝혔습니다.


금융그룹 회장 교체는 NH농협금융지주로 이어집니다. 지난해 12월12일 NH농협금융지주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통해 박근혜정부 시절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이석준(1959년생) 당시 서울장학재단 이사장을 차기 회장으로 단독추천한 것입니다. 전임 정부 장관급 인사가 '깜짝등장'하면서 호실적을 내세운 내부출신 손병환 당시 회장의 연임은 무산됐습니다. 

 

우리금융그룹도 관치논란 속에 회장이 교체됩니다. 올 1월18일 우리금융 임원추천위원회가 차기 회장 1차후보군(롱리스트)을 선정하는 당일 손태승 회장은 "우리금융 회장 연임에 나서지 않고 최근 금융권의 세대교체 흐름에 동참하겠다"며 용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손 회장은 2021년말 우리금융지주 완전민영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 속에서 연임 도전은 물론 성공 가능성도 크다는 전망이 대체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강하게 제지에 나섰습니다.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이복현 금감원장), "라임펀드 사태(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손실사태)를 단순한 직원 문제가 아니라 CEO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손태승 회장에 책임이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 등 일련의 발언이 그것입니다.


손 회장이 장고 끝에 용퇴를 택하면서 금융위원장을 지낸 경제관료 출신 임종룡(1959년생) 후보가 차기회장으로 낙점됐습니다. 임종룡 회장은 이미 NH농협금융지주 회장도 역임했습니다.


이제 업계의 시선은 KB금융으로 모아집니다.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 성장을 이끌어온 윤종규 회장이 자진사퇴를 결정하면서 KB금융은 차기 회장 선임에 착수했습니다.

 

후보로는 박정림 KB금융지주 총괄부문장(KB증권 대표이사),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이동철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성명 가나다순) 등 내부인사 4명과 외부인사 2명으로 총 6명입니다.


KB금융 부회장 3인(양종희·이동철·허인)은 일찌감치 차기 리더 유력후보군으로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검증을 받아왔고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는 증권업계 최초의 여성 CEO라는 남다른 이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장막 뒤에 가려진 외부 2인은 '변수'로 여겨집니다.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외부 후보는 본인 요청에 따라 익명성을 보장하기로 했다"며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업계에서는 민간금융으로 성장해온 신한금융과 하나금융은 내부인물, 공적인 성격이 강한 농협중앙회가 대주주인 NH금융과 정부 소유에서 민영화된 우리금융은 외부인물이 선임된 것에 주목합니다. KB금융은 NH금융, 우리금융과 성장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인사의 회장 선임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KB금융이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오랜시간에 걸쳐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체계화, 고도화해왔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외부 입김이 작용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윤종규 회장은 9년전 취임 당시 'KB사태(경영분쟁)'로 논란을 일으킨 내분을 수습하고 안정적인 지배구조와 경영승계 시스템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결과 마련된 것이 현재의 CEO 승계절차인 만큼 철저한 검증을 받아온 인사들간에 공정한 경쟁을 거쳐 대내외적으로 납득할 만한 인사가 차기 회장으로 선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고 전했습니다.

 

 

4대금융 회장 경영색깔 그리고 KB 새 회장 과제는?

 

리딩금융 지위를 놓고 KB금융과 경쟁하고 있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고객중심경영'과 '일류신한'을 전면에 내세웁니다. 회장 취임 당시 고객중심의 가치를 '고객 자긍심'으로 확장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외형과 손익을 비교하며 은행간 경쟁에서 1등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사랑받는 '일류은행'이 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일본 현지법인 SBJ은행 대표이사 등 오랜 현지 근무이력으로 조직내 '일본통'으로 손꼽히는 진 회장은 한일 양국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혁신생태계 조성 등 한일 민간교류에도 적극적입니다.

 

진 회장은 특히 미래의 은행은 보이지 않지만 '어디에나 있는 은행'이 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의 상황을 파악하고(Sensing) 알아서 해결해주는(Acting) 금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끊임없이 위기의식을 강조합니다. 함 회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대한민국 4대 금융그룹으로 엄청난 규모의 자산과 매년 증가하는 이익을 바라보며 어쩌면 우리 마음속에 이미 '마지노선'이 자리잡아 풍전등화 현실에도 안도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습니다.


'업(業)의 범위 확대'에 방점을 찍고 있는 함 회장에겐 KDB생명 인수가 당면과제입니다. 지난 7월 KDB생명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하나금융지주가 선정됐고 하나금융은 이달부터 보험업 회계·감독제도 변경 등에 따른 상세 실사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이 취임하면서 금융당국과 긴밀한 스킨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국에서 강조하는 상생금융에 적극 동참하며 관계 회복에 나선 모양새입니다.


임 회장 앞에 놓인 과제는 산적합니다. 실적개선과 비은행 포트폴리오 보완, 내부통제 강화 등 만만치 않은 이슈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금융은 올 상반기 1조538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는데 1년전보다 12.7% 감소했습니다. 나머지 4개 금융그룹이 역대급 실적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역성장은 더 뼈아픕니다. 임 회장은 우선 비용절감과 IB역량 강화를 내부에 주문하고 있습니다.


은행을 제외한 증권·보험 등 이른바 '비은행 업종' 강화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직원의 700억원대 대형 횡령사고 이후 우리금융은 내부통제제도 정비라는 큰 숙제를 받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은 공개적인 대외행보를 자제하고 조직 내부 돌보기에 한창입니다. 취임후 '초일류 디지털 금융그룹'을 향한 전사적 체질개선에 나서는 한편 농협금융 글로벌전략협의회을 주재하며 해외점포 사업모델 재점검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 농업·농촌을 위한 특화된 ESG 경영을 내세워 '농업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그린솔루션랩(Green Solution Lab)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 회장은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얻는 최선의 방법은 금융회사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9년만에 KB금융 지휘봉을 이어받을 새 회장은 리딩금융으로서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과제로 꼽힙니다. 리딩금융에 맞는 내부통제체제와 조직문화를 정비하고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내실경영과 사업 다변화, 디지털 경쟁력 확보, 글로벌 비즈니스 강화도 차기회장의 몫으로 남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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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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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워지는 ‘비빔면 시장’…알고보니 기후변화 생존법?

뜨거워지는 ‘비빔면 시장’…알고보니 기후변화 생존법?

2025.04.09 09:41: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추위가 누그러들고 벚꽃이 만개하기 전부터 비빔면을 둘러싼 왕좌의 게임이 뜨겁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1강’ 팔도가 타이틀 방어전에 나선 가운데 후발주자들은 식감을 차별화한 신제품에 대세 빅모델까지 동원하며 거세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길어지는 여름과 향후 성장성이 업체들의 참전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40년간 19억개 팔린 1강 팔도..농심·오뚜기 추격 속도 9일 업계에 따르면, 비빔면 성수기인 여름 앞두고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각 사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1984년 출시된 팔도비빔면은 40년 넘게 국내 비빔면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해 누적 판매량은 19억개를 넘어섰습니다. 팔도비빔면의 홍보 문구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는 가장 성공한 CM송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후발주자 중에서는 농심이 팔도비빔면의 뒤를 쫓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주요 재료인 배·홍고추·동치미의 앞글자를 따 비빔면 브랜드 '배홍동'을 론칭하고 배홍동비빔면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2023년 배홍동쫄쫄면에 이어 올해 배홍동칼빔면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2020년 진비빔면을 출시하며 여름철 비빔면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습니다. 진비빔면은 출시 3개월 만에 3000만봉 팔리며 가능성을 입증한 데 이어 올해 3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1억5000만개를 돌파하며 신흥강자로 부상했습니다. 하림도 2023년부터 더미식 브랜드를 통해 비빔면과 메밀비빔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팔도비빔면의 존재감은 여전하지만 경쟁사들의 잇따른 도전에 80%를 넘나들던 점유율은 50%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비빔면 브랜드 점유율은 팔도비빔면 53.3%, 배홍동 19.1%, 진비빔면 11.4%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각사가 여름면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팔도 점유율을 조금씩 가져온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배홍동은 출시 첫해 곧바로 시장 2위에 오르며 팔도비빔면을 긴장시키기도 했습니다. 배홍동 매출은 2021년 230억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340억원까지 오르며 3년 새 50% 가까운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진비빔면은 120~130억원 수준의 연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계절면 시장에서 철수했던 삼양식품은 올해 ‘맵탱’으로 재도전 의사를 밝혔습니다. 삼양식품은 인기 주력 제품인 불닭볶음면 생산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 열무비빔면, 4과비빔면 등 비빔면 생산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지난 3월 맵탱 브랜드 첫 비빔면으로 ‘쿨스파이시 비빔면 김치맛’을 출시했습니다. 성장성·길어지는 여름에 비중 9% 비빔면 시장 활발 사실 국내 전체 라면 시장에서 비빔면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2조원대인 국내 라면 시장과 비교해보면 비빔면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전체 라면 시장의 9%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라면 업체들은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점유율 확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FIS)에 따르면 비빔면 시장 규모는 2015년 757억원에서 2021년 약 1500억원으로 커졌으며 지난해 1800억원 수준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평균 10% 이상씩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올해는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국내 라면 시장은 2013년 2조원대에 돌파한 이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른 더위도 비빔면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찾아오는 시점이 빨라지면서 여름철 별미 제품으로 여겨지던 비빔면 수요가 봄과 가을까지 퍼졌습니다. 여기에 각사가 겨울에 윈터 에디션 제품을 출시하면서 비빔면은 계절과 상관없이 먹는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침저녁 꽃샘추위가 이어지는 초봄부터 비빔면 출시 소식이 들리는 까닭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여름이 시작되기 직전에 비빔면 홍보를 시작했었다면 요즘에는 거진 3~4월부터 신제품을 출시하고 비빔면 마케팅에 돌입하는 것 같다”며 “비빔면 출시 시점이 빨라지는 추세는 경쟁사들도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식품산업통계정보를 보면 2020년 기준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결과 비빔면 언급량은 3월부터 증가해 4월 정점을 찍고 9월까지 완만한 내세가 이어지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위가 점점 빨라지는 가운데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색 레시피 등이 유행하고 있어 비빔면 출시 시점은 갈수록 빨라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면 20% 증량하고 제로슈거에 이색 면발까지 승부수 올해 비빔면 대전은 한층 달아오를 전망입니다. 팔도는 지난해 팔도비빔면 출시 40년 만에 공식 후속작으로 팔도비빔면Ⅱ를 출시하며 광고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배우 변우석을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비빔면을 뜨겁게도 먹을 수 있다는 점과 변우석 효과에 힘입어 팔도비빔면Ⅱ는 출시 2주 만에 300만개 팔려나갔고 누적 판매량은 1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팔도는 2017년 출시한 팔도비빔장 소스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GS25와 단독 기획한 ‘팔도비김면’, 멕시카나와 공동 개발한 ‘팔도비빔치킨’이 대표적입니다. 최근 숯불 닭갈비 브랜드 팔각도와 손잡고 팔도비빔장 볶음밥도 선보였습니다. 제로 트랜드에 맞춰 비빔라면 최초로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넣어 만든 ‘제로슈거 비빔면’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팔도 관계자는 “제로슈거 제품은 젊은 층을 겨냥해서 만든 제품으로 기존 팔도비빔면보다 새콤하고 매콤한 맛이 조금 더 강하다”며 “메인 제품이 워낙 잘 나가다 보니 신제품에 대한 호불호가 있긴 하지만 신선하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농심이 배홍동 세 번째 시리즈로 내놓은 배홍동칼빔면은 칼국수 면발을 활용해 마름모꼴 도삭면 형태로 색다른 식감을 내세웠습니다. 광고 모델로는 방송인 유재석을 5년째 발탁하고 지난달 새 광고를 공개하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맵탱의 ‘쿨스파이시 비빔면 김치맛’은 특제 고추장 소스와 함께 동남아시아 지역 큐베브 후추를 활용해 쿨링감을 강조했습니다. 패키지에는 삼양식품이 자체 개발한 매운맛 그래프 ‘스파이시 펜타곤’을 표시했습니다. 이달 초 2025 라면박람회에서 소비자들에게 시음 기회를 제공하며 홍보를 본격화했습니다. 비빔면은 액상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라면 대비 원가가 높아 라면 업체들은 면을 적게 넣는 식으로 원가 균형을 맞춥니다. 비빔면 하나로는 양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오뚜기는 올해 방송인 최화정을 진비빔면 모델로 선정하고 TV 광고를 공개하며 자사 제품 메밀비빔면 대비 중량을 20% 늘린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다른 식품군은 시장 규모가 조 단위로 포화가 된 반면 비빔면 시장은 아직까지 1000억원대 시장이라 성장 가능성이 많다”며 “여름이 길어지고 있는데 라면 제조사 입장에서 메인 여름면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아쉬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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