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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보, 2분기 당기순익·영업익 흑자전환…CSM 1.9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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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4, 2023, 12:08:59

지난해 2분기 40억 손실에서 336억원 순익
영업익도 -46억에서 474억원으로 흑자 기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롯데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이은호)이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에서 흑자전환했습니다.


14일 롯데손해보험의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을 보면 2분기 순이익은 335억9700만원입니다. 직전인 올 1분기(793억7500만원)와 비교하면 반토막(-57.67%)난 것이지만 1년 전인 지난해 2분기 39억6100만원 순손실을 낸데서 흑자로 돌아선 것입니다.


상반기 기준 당기순이익은 1129억7200만원으로 전년 동기(65억4500만원) 대비 17배가 넘는 1626.08%의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의 2분기 영업이익은 474억2700만원으로 1년전 -45억6600만원에서 흑자전환했습니다. 다만 직전분기(1050억3000만원)에 견줘 54.84% 급감한 수치입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은 1524억5700만원으로 전년 동기(98억5100만원) 대비 1447.63% 늘었습니다.


상반기 장기보장성보험 원수보험료는 1조277억원입니다. 원수보험료는 보험사가 대리점 등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받은 보험료로 매출을 의미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9% 성장했습니다. 상반기 장기보장성보험의 원수보험료 내 비중은 84.9% 입니다.


보험영업이익은 2분기 559억원 포함, 상반기 1029억원으로 안정적 이익창출 능력을 증명했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의 6월말 기준 신계약 보험서비스마진(CSM)은 1조96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CSM은 보험사의 수익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3월말 1조8949억원에 비해 685억원 늘었고 연초 1조8005억원과 비교하면 1629억원 순증한 것입니다. 2분기 중 85억원의 장기보장성보험 신규월납을 확보하며 총 1099억원의 CSM을 추가 확보했습니다.


상반기 투자영업이익은 496억원입니다. 지난 1분기 시장금리 하락으로 금리부자산 평가이익이 증가하며 580억원의 투자영업이익을 인식했으나 2분기 들어 시장금리 급상승으로 평가이익을 일부 반납했습니다.

 

투자영업이익 변화에 영향을 준 자산은 만기시 원금이 보장되는 국공채와 구조화채권 등 안전자산이라고 롯데손해보험은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상반기 전사 손해율은 81.5%로 1년 전보다 3.6%포인트(p) 개선됐습니다. 장기보험 손해율(82.2%)도 지난해 상반기 86.1%에 비해 3.9%p 줄었습니다. 일반보험은 64.6%, 자동차보험은 79.1%의 손해율을 나타냈습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내재가치가 우수한 장기보장성보험 등 이익확대 기반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수익성과 건전성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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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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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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