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올해 청약통장 넣는 이유?…“관심 단지 분양 진행”

URL복사

Tuesday, August 15, 2023, 07:08:00

직방, 올해 청약 준비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 진행
청약 계획 있다 응답자 중 39.7% '관심있는 단지 분양'
함영진 직방 랩장 “여력에 맞는 청약 전략 수립이 중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청약 계획이 있는 수요자들은 '관심 단지의 분양 진행'을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15일,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10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반기 청약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725명 중 39.7%가 '관심 단지가 분양을 진행해서'를 주요 이유로 선택했습니다.

 

이어 분양가가 계속 오를 것 같아서(21.8%), 청약, 분양 조건이 이전보다 완화돼서(21.4%), 기존 아파트 매매가격이 조금씩 오르는 것 같아서(10.9%)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청약 시 가장 걱정되는 점을 물어보는 질문에는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 증가'가 35.0%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낮은 청약 가점 및 높은 경쟁률 등으로 인한 낮은 당첨 확률(26.1%), 원자재 및 고물가 등에 따른 분양가 상승(25.5%)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이미 청약을 진행했거나 하반기에 청약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청약에 관심있는 주택 유형으로 민간분양주택(42.1%)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구분하지 않고 다 보고 있다(27.6%), 공공분양주택(뉴:홈)(12.1%), 무순위 및 잔여세대 아파트(11.0%), 공공임대주택(4.4%), 민간임대주택(2.3%)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지역을 선택할 시에는 '현 주거지, 생활권 주변'(52.8%)에 많은 응답자가 몰렸습니다. 이어 개발호재나 투자유망 지역(14.2%), 교통 및 자족기능 지역(14.1%), 수도권3기 신도시(7.3%), 가족 및 지인 거주지 주변(4.3%),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단지나 주변(4.3%) 등 순이었습니다.

 

선호하는 청약 면적은 '전용 60㎡ 초과~85㎡ 이하'가 40.1%로 가장 많았으며, 전용 85㎡ 초과~102㎡ 이하(38.8%), 전용 102㎡ 초과~135㎡ 이하(11.4%), 전용 60㎡ 이하(7.7%), 전용 135㎡ 초과(1.9%)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연령대별로는 20~30대의 경우 '전용 60㎡ 초과~85㎡ 이하', 40대 이상은 '전용 85㎡ 초과~102㎡ 이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 올해 청약 계획이 없다고 답한 358명의 경우 '분양가가 너무 비싸서'가 33.5%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미 주택이 있어서(31.0%), 관심 지역에 적합한 분양 아파트가 없어서(11.5%), 아파트 청약 당첨 확률이 낮아서(10.1%)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규제지역과 전매제한이 완화되면서 신규 분양을 기다렸던 수요자들이 움직이고 희망 지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건축자재 가격 인상 등에 따라 분양가가 꾸준히 오르고 있어 '지금이 제일 싸다'라는 인식도 겹치며 올해 청약을 계획하는 수요자들의 주 이유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청약 분위기에 편승한 청약 계획보다는 입지, 분양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자금 여력에 맞는 청약 전략을 세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