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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드애자일, ‘SAFe’로 국내 엔터프라이즈형 애자일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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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9, 2023, 16:08:05

조직 변화에 맞춰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도모
향후 2~3년 내 국내 애자일 시장 점유율 50% 상회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스케일드애자일이 "조직 변화에 맞춰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업 솔루션 'SAFe'를 기반으로 국내 애자일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겠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김동욱 스케일드애자일 한국 지사장은 이날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SAFe는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즈니스 어질리티를 제공하는 확장형 애자일 프라임워크"라면서 "불필요한 작업 및 업무 지연을 식별해 제거해주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생산성 측정 및 향상 기능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애자일'은 회사 내에서 소규모 팀단위로 운영되는 의사 결정을 포함한 협업 과정을 의미합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피드백을 받아 빠르게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IT업계를 비롯한 스타트업에서 자주 사용됐습니다.

 

김 지사장은 "프레임워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솔루션, 가이드라인, 방법론이 통합돼 뭉쳐져 있는 것"이라며 "SaaS 기반 소프트웨어나 템플릿 등이 포함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SAFe를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형 애자일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엔터프라이즈형 애자일은 수백명 이상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활용됩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각기 다른 애자일 10개를 묶어 '애자일 리리스 트레인(ART)'을 만들고, 이를 포괄하는 '솔루션 트레인 플로우' 등을 갖추는 방식으로 엔터프라이즈형 애자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SAFe의 강점으로 ▲동기부여 ▲최적의 시기에 맞춰 시장에 대응 하는 '타임 투 마켓(TTM)' ▲생산성 증가 ▲결함 감소 등을 꼽았습니다.

 

김 지사장은 "팀 단위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팀끼리 경쟁이 생기게 된다"면서 "회사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끼리 연동하고 조율하는 방식으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국내 애자일 시장 점유율에 관해서는 향후 2~3년 안에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재 스케일드애자일은 전세계 애자일 시장에 53%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도 3년 이내에 이와 유사하거나 조금 더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를 위해 스케일드애자일은 SI 업체를 중심으로 국내 애자일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경영진들이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게 만들기 위한 사례를 확충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SAFe와 관련한 커뮤니티, 밋업, 컨퍼런스 등을 전개한다는 계획입니다.

 

과거 '애자일'을 도입했던 기업을 공략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김 지사장은 "애자일을 과거에 도입했던 경험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면 오히려 접근이 용이하다"고 말했습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지난 7월, LG CNS와 오픈소스컨설팅과 함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LG CNS는 지난 2020년 애자일개발팀을 신설한 바 있습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애자일 프레임워크 기업으로 전 세계 50개 국가의 500여개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국내기업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스케일드 애자일은 한국지사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스케일드애자일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5일부터 4일간 미국 내슈빌에서 '2023 스케일드애자일 서밋 내슈빌 브리핑' 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행사에서는 벨캐나다, 보잉, 서비스 나우, 미 육군 등 SAFe 도입 사례가 소개됐습니다.

 

김 지사장은 "현시점에서 애자일 프레임워크는 비즈니스 성과 달성과 디지털 혁신에 필수적인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국내 기업들이 개발 부서를 넘어 전사적 차원에서 애자일 방법론을 업무에 적용하여 대응력과 민첩성을 갖춘 강력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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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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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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