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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테크

[주간게임노트]“수류탄 주먹밥, 엘릭서 에이드”…게임아이템 팝업스토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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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7, 2023, 02:09:00

메이플스토리·배틀그라운드 등 유명 게임IP 활용
굿즈 구매, 포토존 사진촬영 등 보고 즐기고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 속 아이템을 실제 현실에서도 체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임사들이 자사의 게임IP를 활용해 선보인 팝업스토어가 게이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오는 22일까지 ‘삼성 강남’에서 자사 인기 역할수행게임(RPG) 메이플스토리 팝업스토어 ‘몬스터하우스’를 운영합니다.

 

몬스터하우스는 메이플스토리 몬스터 테마 포토존 ‘인투 더 메이플스토리’와 공식 굿즈 및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판매하는 ‘머쉬룸 스토어’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지난 9일 주말 사전예약은 1분 내 매진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11일부터는 현장 방문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방문객은 포토존 ‘인투 더 메이플스토리’에서 도트 그래픽 의상과 소품을 활용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현장에서 사진을 출력해 소장할 수 있습니다.

 

넥슨은 장패드, 키링 등 45종의 ‘메이플스토리’ 굿즈를 판매하는 ‘머쉬룸 스토어’와 가상 공간인 메이플스토리 월드에 구현된 ‘삼성 강남-Neon City’ 월드를 체험할 수 있는 게임존도 선보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몬스터 캐릭터가 그려진 아인슈페너와, 게임 내 아이템 ‘엘릭서’를 모티브로 제작한 음료 ‘엘릭서 에이드’를 커피 전문점 ‘센터커피’에서 판매합니다.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 ‘슬래시비슬래시(SLBS)’ 매장에서는 메이플스토리 테마의 모바일 케이스, 그립톡, NFC 테마 카드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류탄부터 보급상자까지…음식으로 재탄생한 배틀그라운드 아이템

 

크래프톤[259960]은 ‘펍지 네이션스 컵 2023 (PNC 2023)’ 개최를 맞아 서울 성수동 테이스트앤드테이스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팝업스토어를 17일까지 운영합니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PNC 2023 개최를 기념하는 PUBG: 배틀그라운드 콜라보레이션 메뉴와 PNC 2023 굿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PNC 2023 콜라보 메뉴'는 ▲이겼닭 치킨 스테이크 ▲아란치니 수류탄 ▲달콤한 보급상자 ▲블루레몬 에이드 ▲수박 에이드 등으로 배틀그라운드 아이템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콜라보 메뉴를 주문하면 PNC 2023 스티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에서는 PNC 2023 반팔 티셔츠를 포함해 ▲PNC 2023 기념 컵 ▲PNC 2023 응원 타올 등 다양한 PNC 2023 굿즈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PNC 2023 굿즈 구매 고객에게 크래프톤 리유저블백을 증정합니다. 또한 현장에 비치된 특별 포토 부스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경품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팝업 스토어 방문 인증샷을 해쉬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팝업 스토어 운영 종료 이후 추첨을 통해 배틀그라운드 인게임 아이템인 ‘PNC 2023 메가 번들’과 ‘테이스트앤드테이스트 식사권’을 증정합니다.

 

리니지 2M 속 너구리 캐릭터 ‘도구리’ 활용 팝업스토어 오픈

 

엔씨소프트[036570]는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 팝업스토어 '도구리 짤줍전'을 오는 24일까지 서울숲 아트태그하우스에서 운영합니다.

 

'도구리 짤줍전'은 사회초년생 도구리의 직장생활 애환을 담은 다양한 '짤(온라인 이미지)'을 소개합니다.

 

팝업스토어 입구에서 도구리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면 무료로 전시회 입장 티켓과 L홀더, 도구리 직업도감 포토카드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1층에서는 출근부터 퇴근, 일상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도구리 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지하 기념품 샵에는 ▲반차사유상 ▲PVC피규어 ▲변온 머그컵 ▲핑거톡 ▲뱃지, 틴마그넷 등 신규 도구리 굿즈를 선보입니다.

 

각종 컬래보레이션 제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시회 관람한 후 셀프 포토 스튜디오 ‘인생네컷’ 부스에서 무료로 도구리 포토프레임이 적용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롯데웰푸드와 협업해 제작한 ‘와’, ‘스크류바’ 아이스크림도 받을 수 있습니다.

 

넷마블, 게임 OST 연주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개최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방준혁)은 제 18회 넷마블게임콘서트 개최를 앞두고 참가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게임콘서트는 넷마블문화재단이 게임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2019년부터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게임산업 트렌드 및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현업자의 경험을 나누는 오픈 포럼 형식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게임콘서트는 오는 23일 넷마블 사옥에서 '게임과 미래'를 주제로 개최됩니다. 샌드박스 게이밍 황은상 부실장과 플래직 진솔 대표가 각각 '플레이에서 콘텐츠로', '게임 음악을 무대로'를 주제로 강연에 나섭니다.

 

게임을 활용한 콘텐츠와 관련된 향후 전망 및 또 하나의 예술 장르가된 게임 음악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장애청소년 및 청년으로 구성된 '비바챔버앙상블'의 게임음악OST 연주회가 진행됩니다. 비바챔버앙상블은 지난 2018년 창당한 발달장애인 관현악 앙상블입니다. ▲모두의마블송(모두의마블) ▲세컨드런(테일즈위버) ▲리틀 프린세스(가디언테일즈) ▲별빛 등대의 섬(로스트아크) ▲서머너즈 콜(리그오브레전드) 등 5곡을 연주할 예정입니다.

 

넷마블게임콘서트는 게임 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17일까지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링크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신청 결과는 별도로 안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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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2023.11.23 16:28:5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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