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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스템바이오텍, 실망 매물에 주가 급락…유증 발행가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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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5, 2023, 09:09:05

1800만주 신주 발행 부담에 예정 발행가 1985→1426원
사측 연이은 호재 발표·행사 개최 불구 거센 매도세..주가 반등 미미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기존 주주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자금 조달을 시도하고 있는 강스템바이오텍의 유상증자 규모가 대폭 감소했다. 주가 급락으로 예정 발행가가 뚝 떨어지며 유증 규모도 기존보다 28% 가량 줄어들었다. 최종 발행가액은 향후 주가 흐름을 추가로 반영해 다음달 25일 결정된다. 주가 방어를 위해 회사 측은 하루가 멀다 하고 호재성 소식을 쏟아내고 있지만 실망 매물로 인해 주가는 강한 하방 압력을 받는 모습이다.

 

15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강스템바이오텍은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 예정 발행가가 주당 1985원에서 1426원으로 변경됐다고 전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유증 규모도 357억원에서 256억원으로 감소했다.

 

강스템바이오텍 주가는 올해 내내 3000원 전후에서 움직여 왔지만 지난달 유증 발표 이후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락세로 돌아서 2000원 아래(14일 종가 기준)로 주저앉았다. 주주들을 상대로 신주 1800만주를 추가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는 소식에 실망 매물이 쏟아졌다. 특히 대주주의 참여가 저조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망감이 커졌다. 현재 약 3800만주인 강스템바이오텍의 총 주식수는 이번 유증을 거친 후 약 5600만주로 급증하게 된다.

 

발행가 확정 및 유증 청약을 앞두고 회사는 주가 방어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주가가 최대한 높은 가격을 유지해야 더 많은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달 들어 연거푸 기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일 서울 여의도에서 IR 행사를 열었고, 지난 11일과 12일에도 또다시 서울 여의도와 삼성동에서 행사를 가졌다. '회사소개 및 임상 진행현황 등의 설명을 통한 투자자들의 이해증진'이라는 목적을 내세우며 투심 잡기에 나선 것.

 

호재성 소식을 통해서도 연일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줄기세포 아토피 치료제의 3상 투약이 완료됐다고 알린 뒤, 30일에는 골관절염 주사 치료제의 저용량군 투약이 완료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달 7일에는 기업설명회에서 "아토피 치료제 퓨어스템 에이디주로 연 매출 2000억원이 기대된다"를 발표를 내놨고, 13일에는 골관절염 치료제 후보물질의 임상 1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알리기도 했다.

 

이같은 회사 측의 끊임없는 노력에도 주가는 이렇다 할 반등 흐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쏟아내는 호재성 소식과 실망 매물이 충돌하며 변동성이 커지고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장 초반 8% 넘는 급등세를 보이다가 -10.6% 하락으로 급격히 추락하는 등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이날 종가는 -9.8%를 기록한 채 마감했다. 거래량도 급증했다. 유증 전 하루 10만주 전후를 오가던 거래량이 지난 14일에는 197만주까지 치솟으며 매매 공방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모습이다.

 

한편 강스템바이오텍은 지난 2021년에도 대규모 주주배정 유증을 실시했다. 당시 대주주의 유증 참여율은 보유 지분율 대비 현저히 저조했다. 이번에도 대주주의 참여율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돼 현재 6%대까지 떨어진 대주주 지분율이 유증 이후 4%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자금 조달을 앞두고 회사측이 내놓는 호재성 재료는 단기 주가 방어용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스템바이오텍의 경우 오랜 기간 제시해 왔던 청사진이 대부분 지켜지지 않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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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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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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