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온라인쇼핑몰 시장, 국내는 너무 좁다. 나가자 해외로!'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는 ‘이베이 수출스타 경진대회’가 예비 창업자 플랫폼을 넘어 기존 온라인쇼핑몰 운영자가 해외로 확장하는 데 판로역할을 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제 6회 이베이 수출스타’ 경진대회 참가자를 분석한 결과 참가자 직군은 ‘기존 온라인쇼핑몰 운영자’(23%)가 작년 대비 86% 증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참가동기로는 ‘해외 온라인 판로개척’이 60%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 결과는 작년과 대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회 대회에서는 ‘창업 준비 중’인 참가자가 32%로 1위를 차지했고, 참가동기로 ‘창업 목적’ 65%에 달했다. 반면, ‘해외 온라인 판로개척’은 3%로 그쳐 올해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이에 이베이코리아는 이번 수출스타 경진대회가 전문 판매업체의 수출 등용문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이베이 수출스타 경진대회는 이베이코리아가 전자상거래 수출역군 교육을 국내 최초로 시작한지 3년 만인 2011년 국내 최초 민간기업 주도 전자상거래 수출지원행사로 출범했다. 1회 참가자 250명에서 6회인 올해 1900명으로 5년 사이 7배 이상 증가할 만큼 규모가 성장해 왔다.
2013년에는 20~30대가 90%, 2014년에는 대학생이 55%를 차지해 젊은 층의 참여가 높았다. 2015년부터는 30~40대 청장년층 참가자가 60%로 연령대가 높아졌다. 또한 6년 동안 누적 수출예비역군 6000명이 참가, 5년 동안 수출한 상품 숫자는 50만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제 6회 이베이 수출스타 경진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온라인수출 1:1 멘토링 교육, 동영상강의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회 시상식은 누적판매액, 판매 아이템 수, 혁신성, 각종 행사 참여도 등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12월 초 진행한다.
문지영 이베이코리아 글로벌사업실 실장은 “전자상거래 수출 경진대회 참가자가 신규 창업 위주에서 국내 온라인쇼핑몰 운영 전문업체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며 “수출시장도 전문적인 판매업체로 확대되면서 전자상거래 수출의 양적·질적 향상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