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인도 자동차 딜러가 선정한 가장 만족도 높은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26일 현대차에 따르면, 인도자동차딜러협회(FADA)가 인도 딜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딜러 만족도 조사에서 1000점 만점에 852점을 받으며 마루티 스즈키(791점)을 제치고 완성차 일반 브랜드 부문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조사에서 완성차 일반 브랜드 부문 업계 평균점수가 769점인 것을 봤을 때 압도적인 점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인도 로컬 브랜드인 마힌드라&마힌드라는 774점으로 3위에 랭크했습니다.
조사는 인도자동차딜러협회와 싱가포르 및 인도에 사무소를 둔 컨설팅 전문업체인 프리몬아시아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1821명의 딜러를 대상으로 ▲완성차 일반 브랜드 ▲완성차 고급 브랜드 ▲이륜차 ▲삼륜차 ▲상용차 등 5개 부문서 진행됐습니다.
조사 항목은 ▲사업 지속성 및 관리 정책 ▲보증 및 후속 관리 ▲판매 및 주문 계획 ▲딜러 직무 능력 향상 교육 ▲상품 ▲마케팅 등 6개로 구성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인도 딜러 만족도 1위 달성은 전 사업 분야에 걸친 노력의 결실일 뿐만 아니라 현지 딜러와의 신뢰 및 협력의 결과"라며 "딜러와의 시너지를 강화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질적 성장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지능형 제조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화 ▲신흥시장 허브 역할 강화 등 5가지 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인도에서 연간 80만대를 판매하고 점유율 20%를 달성한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차는 인도에서 지난 1998년 '쌍트로' 판매를 시작으로 'i10', 'i20', '크레타'와 지난 7월 출시한 엔트리 SUV '엑스터' 등 다양한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2014년부터 매년 40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달에는 i10(그랜드 i10 포함) 누적 약 197만대, i20 누적 약 134만대, 쌍트로 누적 약 147만대, 크레타 누적 약 93만대 등을 기록하며 인도 누계 판매 80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