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CJ제일제당과 CJ프레시웨이가 베트남의 국영 유통기업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SATRA)’과 손잡고 베트남 현지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섰다.
양사는 지난 9일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前 CJ프레시웨이 대표이사), 신현수 CJ제일제당 식품글로벌사업본부장과 딘 라 탕(Dihn La Thang) 호치민시 당서기장, 레 반 코아(Le Van Khoa) 호치민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현지 사업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은 1995년에 설립된 국영기업으로 도소매 유통업과 가공식품 생산, 농수산물 도매 유통 등이 주요 사업이다. 지난해 기준 연 매출은 약 2조3000억원이며 자회사 71개와 도매유통단지 1개, 쇼핑센터 2개, 소형마트 84개와 대형마트 3개를 운영 중이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영업력 강화를 통한 베트남 식품 사업 확대를 위해 이번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앞으로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이 보유중인 현지 유통망에 별도의 전문 판매공간인 ‘CJ존(Zone)’을 설치하고 가공식품 입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베트남에서 생산된 CJ제일제당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상호 협력하며 각 점포의 냉장, 냉동 유통시설 확충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의 제품을 조합, 현지 수요에 맞는 새로운 제품의 공동 개발에도 협력한다. 베트남 전용 음료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CJ제일제당은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이 보유한 다양한 유통채널의 현장 판촉 경쟁력 강화도 돕는다. 매장 판촉 활동에 특화된 직원들이 소속된 자회사 ‘CJ엠디원’을 통해 베트남 현지 매장에 맞는 판촉활동을 구성, CJ제일제당의 제품을 활용한 쿠킹쇼나 시식행사 등을 주관한다.
이를 통해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 산하 유통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현지 소비자에게 CJ제일제당 제품에 대한 경험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앞으로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과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베트남에서 CJ제일제당의 식품사업이 성장하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베트남 현지에 한국 제품의 우수성뿐 아니라 뛰어난 유통 경쟁력도 전수할 좋은 기회”라고 덧붙였다.
이날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과 별도의 양해각서를 체결한 CJ프레시웨이도 베트남 사업 강화에 나선다. CJ프레시웨이는 한국산 신선과일을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 산하 유통망에 독점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수입산 과일이 높은 품질로 인정받아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CJ프레시웨이는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과 함께 한국산 포함 전체 수입 신선과일의 계절별, 품목별 연간공급 체계도 구축해 수입 과일의 베트남 내 판매가 확대되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사이공 트레이딩 그룹 계열사와 함께 야채류의 냉동 전처리 제품을 공동 개발, 한국과 일본에 역수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제품 개발뿐 아니라 수출부터 수출국내 판매까지 전체 유통 과정을 아우르는 벨류 체인(Value Chain) 개발과 베트남 농산물의 해외 수출 판로 개척에도 협력한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前 CJ프레시웨이 대표이사)은 “이번 협력 체결을 통해 2013년부터 본격화된 CJ프레시웨이의 베트남 사업이 진일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차별화된 소싱 경쟁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베트남 내수 유통 사업도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