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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우려 부동산PF 처방나선다…1.1조 ‘캠코펀드’ 이달부터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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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5, 2023, 17:10:04

금융당국, 주택공급 활성화 금융과제 계획 점검
캠코플랫폼은 일부 PF사업장 매입입찰 우선 개시
정상사업장선 정책금융기관이 부동산 PF금융 공급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부실을 막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가 이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갑니다.


사업성 있는 정상PF사업장에 대해선 정책금융기관이 이달부터 7조원 이상 공급하고, 5대 금융지주사도 연말까지 4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5일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주재로 지난 9월말 발표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금융분야 과제 추진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캠코와 민간투자자 자금매칭을 통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는 총 1조1050억원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캠코가 5000억원을 출자하고 이지스자산운용(1000억원), 신한자산운용(1350억원), 캡스톤자산운용(1250억원), 코람코자산운용(1450억원), KB자산운용(1000억원) 등 5개 자산운용사에서 나머지 605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캠코펀드는 캠코와 금융업권 공동으로 발굴해 운용사에 제공하는 '캠코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식, 운용사가 자체적으로 PF사업장을 발굴·투자하는 방식 등 2가지로 재구조화를 추진합니다.


이중 캠코 플랫폼은 90여개 PF사업장을 발굴해 매입 후보사업장 조사를 해왔고 지난 9월26일부터 재구조화 가능성이 높은 일부 PF사업장에 대한 매입입찰을 우선 개시했습니다. 현재 대주단과 가격·조건 등을 고려한 우선협상자 선정절차를 진행중이며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됩니다.


최근 신한자산운용은 브릿지론 단계에 있는 650억원 규모의 비주거 오피스 PF사업장을 매입해 본PF 조달 및 준공 목표로 투자를 추진하는 등 운용사 자체 재구조화 대상 PF사업장 발굴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금융지주사·여신업권·저축은행업권 등은 캠코펀드와 별도로 최대 1조1000억원 규모의 자체 펀드를 조속한 시일내 결성하기로 했습니다.


5대 금융지주 중 캠코펀드 운용사에 참여하지 않는 하나(2000억원), NH(2000억원), 우리(500억원) 등 지주사는 총 4500억원 규모로 사업진행에 필요한 신규자금을 지원합니다.


여신업권은 최대 40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 계획을 내놓았고 저축은행업권은 33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시장에서 해소하기 어려운 지방사업장 매입을 개시했습니다. 연말까지 펀드 규모를 10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IBK기업은행은 연합자산관리주식회사(UAMCO)와 함께 비주거 PF사업장과 하도급 등 PF 관련 중소기업을 우선지원하는 1500억원 규모의 정상화 펀드를 조성합니다.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공동의 노력이 확산된다면 시간을 두고 PF사업장 애로와 주택공급상 어려움이 점차 해소될 것"이라며 "금융기관들은 부실에 대비한 충분한 충당금 적립, 재구조화 지원을 통해 전체 부동산 PF시장과 본인들의 사업 포트폴리오 정상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책금융기관의 부동산 PF 금융공급이 확대됩니다.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PF사업자보증 규모를 5조원씩 증액해 총 10조원의 추가 보증 여력을 확보했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집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건설사 보증과 프라이머리채권담보부증권(P-CBO) 매입 한도를 3조원 확대하는 것으로 이달부터 총 7조2000억원 이상을 공급합니다.


5대 금융지주도 연말까지 4조원 규모의 자금을 기존 PF사업장에 대한 대출연장·신규자금 등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건설공제조합은 비아파트 PF사업장 건설사를 지원하기 위해 6조원 규모의 건설공제조합 책임준공보증, 사업자대출 지급보증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사업성 있는 정상 PF사업장에 대해서는 사업진행에 필요한 자금을 적극 공급해 원활한 주택공급을 도모한다는 게 이번 대책의 핵심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시장전망이 불확실하거나 사업성이 있음에도 건설사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공적보증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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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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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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