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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메모리 반도체 활용 범위 더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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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23, 15:10:41

SK하이닉스 창립 40주년 특별대담서 미래 비전 밝혀
생성형 AI 시대로 메모리 시장 다변화 예상
‘이·청·용(이천, 청주, 용인)’을 축으로 효율성 향상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곽노정 SK하이닉스[000660] 대표이사 사장이 "범용 제품으로 인식됐던 메모리 반도체를 고객별 차별화된 스페셜티 제품으로 혁신해 가겠다"라고 10일 밝혔습니다.

 

곽 사장은 이날 사내 방송을 통해 방영된 'SK하이닉스 창립 40주년 특별 대담'에서 "메모리는 계속해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돼야 하고, 이것이 우리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스페셜티를 먼저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가 우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곽 사장 발언의 배경에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변화가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에게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 고객 맞춤형 기술 개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로 접어들면서 빅테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가 다변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내년 양산 예정인 HBM3E 이후 AI 사업을 하는 고객과 긴밀한 협업 속에서 메모리 스펙을 구성하고, 설계 및 생산 방식에서 변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곽 사장은 이천, 청주 사업장과 함께 2027년 SK하이닉스의 용인 클러스터 첫 번째 팹이 가동에 들어가면 회사는 '이·청·용(이천, 청주, 용인)'을 축으로 지역별 생산 최적화 체제를 갖추면서 사업 효율성을 높여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반도체 미래 기술과 관련해 그는 메모리와 CPU, 시스템 반도체 간 경계가 없어지고 기술적인 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곽 사장은 "앞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활용 범위가 매우 넓어질 것"이라면서 "메모리 자체에 연산 기능을 넣는 PIM 같은 제품들이 고도화되면서 향후 양자 컴퓨팅 쪽으로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곽 사장은 "넷제로, RE100 등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가 되는 한편, 사회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며 거버넌스 체계도 더 고도화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곽 사장은 "최근 나온 보고를 보면 글로벌 기업들의 평균 수명이 15년에 불과하고, 앞으로는 더 줄어들 전망"이라며 "40년을 이어온 우리는 충분히 뿌듯한 마음을 가져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모두가 원팀, 원컴퍼니로 최고가 되어 왔다고 생각한다"라며 "시장을 선도하며 존경받는 회사, 1등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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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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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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