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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메모리 반도체 활용 범위 더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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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23, 15:10:41

SK하이닉스 창립 40주년 특별대담서 미래 비전 밝혀
생성형 AI 시대로 메모리 시장 다변화 예상
‘이·청·용(이천, 청주, 용인)’을 축으로 효율성 향상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곽노정 SK하이닉스[000660] 대표이사 사장이 "범용 제품으로 인식됐던 메모리 반도체를 고객별 차별화된 스페셜티 제품으로 혁신해 가겠다"라고 10일 밝혔습니다.

 

곽 사장은 이날 사내 방송을 통해 방영된 'SK하이닉스 창립 40주년 특별 대담'에서 "메모리는 계속해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돼야 하고, 이것이 우리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스페셜티를 먼저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가 우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곽 사장 발언의 배경에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변화가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에게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 고객 맞춤형 기술 개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로 접어들면서 빅테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가 다변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내년 양산 예정인 HBM3E 이후 AI 사업을 하는 고객과 긴밀한 협업 속에서 메모리 스펙을 구성하고, 설계 및 생산 방식에서 변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곽 사장은 이천, 청주 사업장과 함께 2027년 SK하이닉스의 용인 클러스터 첫 번째 팹이 가동에 들어가면 회사는 '이·청·용(이천, 청주, 용인)'을 축으로 지역별 생산 최적화 체제를 갖추면서 사업 효율성을 높여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반도체 미래 기술과 관련해 그는 메모리와 CPU, 시스템 반도체 간 경계가 없어지고 기술적인 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곽 사장은 "앞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활용 범위가 매우 넓어질 것"이라면서 "메모리 자체에 연산 기능을 넣는 PIM 같은 제품들이 고도화되면서 향후 양자 컴퓨팅 쪽으로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곽 사장은 "넷제로, RE100 등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가 되는 한편, 사회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며 거버넌스 체계도 더 고도화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곽 사장은 "최근 나온 보고를 보면 글로벌 기업들의 평균 수명이 15년에 불과하고, 앞으로는 더 줄어들 전망"이라며 "40년을 이어온 우리는 충분히 뿌듯한 마음을 가져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모두가 원팀, 원컴퍼니로 최고가 되어 왔다고 생각한다"라며 "시장을 선도하며 존경받는 회사, 1등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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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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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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