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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리 기조에도…부동산 수요자 절반 이상 “추가 대출 계획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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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23, 15:10:29

직방, 앱 이용자 대상 대출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발표
참여 인원 절반 이상 추가 대출 계획 ‘있다’ 응답
추가대출 유형은 ‘고정금리’..목적은 ‘내집마련’ 많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고금리 기조 상황 속에서도 부동산 관련 추가 대출을 받겠다는 수요자들이 10명 중 5명 이상에 달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10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716명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 인원의 55.0%가 매입 및 전세금, 임대료 마련을 위한 추가 대출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추가 대출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인원을 연령별로 구분할 경우 20대 이하(69.2%), 30대(59.8%), 40대(58.7%)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50대(52.7%) 또한 과반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달리 60대 이상 연령은 '없다' 비중이 57.5%로 집계됐습니다.

 

추가 대출 금리 형태의 경우 고정금리형(56.3%)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뒤를 이어 혼합금리형(29.9%), 변동금리형(13.7%)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대출 금리가 지속 오름세를 보여 고정금리형태의 대출 상품을 선택하겠다는 응답비율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직방 측은 전망했습니다.

 

추가 대출을 계획한 이유로는 거주 부동산 매입(49.5%)이 절반 가량을 차지했으며, 전·월세 보증금(44.2%), 부동산 투자(4.6%), 기타(1.8%)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별로는 20~30대의 경우 '전·월세 보증금' 목적이 가장 많았고, 40대 이상은 '거주 부동산 매입'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부동산 매입 및 전세금, 임대료 마련을 위한 대출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39.0%가 대출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연령별로는 40대(43.5%)에서 대출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60대 이상(39.8%), 30대(39.3%), 50대(38.4%)도 10명 중 3명이 대출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대출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대출 이자의 경우 3% 미만(25.8%)이 가장 많았으며, 4%~4.5% 미만(13.3%), 6% 이상(12.9%), 5%~5.5% 미만(12.5%), 5.5%~6% 미만(10.4%), 3.5%~4% 미만(9.3%), 4.5%~5% 미만(9.3%), 3%~3.5% 미만(6.5%)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자 부담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지를 묻는 질문에는 58.1%가 ‘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변동없다’는 31.5%, ‘줄었다’는 응답은 10.4%로 조사됐습니다.

 

거주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서울 거주자가 이자 부담이 늘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70.2%로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지방5대광역시 거주자도 63.2%로 작년보다 이자 부담이 커졌다는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응답자 절반 이상이 올해 안에 내집마련이나 전·월세 보증금을 위해 추가 대출을 계획하는 만큼 금융부담이 커진 상황에도 수요가 적지 않다"며 "대출을 계획하고 있는 수요자일 경우 자금 상황과 대출 상환 가능성 등을 고려해 적절한 대출 금리 적용 방식을 잘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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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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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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