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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고양이 보험 손쉬워 진다…반려동물전문 보험사 허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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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3:10:45

금융위 등 관계부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안 마련
생체인식정보로 등록 허용·반려묘 등록의무화 검토
진료비 증빙서류 발급의무화 등 보험 인프라 개선도
보험 상품서비스 차별화 위해 전문보험사 진입 허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코주름(비문)이나 홍채 같은 생체인식정보로 반려동물 등록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다양한 시장요구에 맞춘 반려동물 보험상품을 선보이는 전문보험사도 등장할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농림축산식품부·기획재정부·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골자는 ▲보험 인프라 구축 ▲소비자 편의성 증대 ▲맞춤형 상품 개발 활성화 ▲신규 플레이어 진입 허용 등 크게 4가지입니다.

 

먼저 개체식별 강화를 위해 비문·홍채 등 생체인식정보를 활용한 반려동물 등록 허용을 추진합니다. 외장형 식별장치로는 개체식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의무대상을 반려견에서 반려묘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소비자가 동물병원에 요청시 진료내역과 진료비 증빙서류를 의무적으로 발급하도록 하고 진료항목 표준화, 외이염·중성화수술·결막염 등 다빈도 진료항목 중요진료비 게시 등 기존 과제도 실효성 있게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반려동물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를 손쉽게 합니다. 동물병원·펫숍 등 간단손해보험대리점에서 판매가능한 반려동물보험 상품을 단기(1년이하)에서 장기(3~5년) 상품으로 확대하고 비대면으로 보험사에 진료내역 전송·보험금 청구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다만 금융위 관계자는 "당장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수준의 간편청구는 어렵고 진료비 발급 의무화도 보험사와 의료기관의 협업이 우선"이라며 "협력하는 병원 중심으로 먼저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소비자 수요나 반려동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험상품이 제공되도록 상품구조를 개선하고 신규상품 개발을 추진합니다.


현재 다수의 손해보험사(11개사)가 판매중인 보험상품이 보장한도·보험료만 일부 다를뿐 대동소이하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일반 진료비용부터 암·심장수술 등 중증질환까지 선택해 보장받을 수 있도록 상품구조를 조정하고 보장범위 등을 간소화하면서 보험료를 낮춘 상품을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해외에서처럼 반려동물보험 전문회사 중심으로 다양한 보험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른바 새로운 플레이어 진입 허용입니다.

 

미국 트루패니언(Trupanion), 영국 BBM(BOUGHTBYMANY), 일본 애니콤(Anicom)이 대표적입니다. 이중 트루패니언은 출생 직후부터 고령견까지 가입 가능하며 본인부담액·보장범위를 다양화할 수 있는 보험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진료후 바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편리한 청구 전산화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신규 보험사에 대해선 재무건전성이나 소비자 보호, 사업계획의 건전·타당성을 충실히 심사하고 기존 보험사는 판매중이던 반려동물보험 상품판매를 중단한 경우에 한해 자회사 방식의 반려동물보험 전문회사 진입을 허용할 예정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말이나 내년초쯤 2곳 정도가 반려동물 전문보험사 신규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곳은 펫테크 업체, 다른 한곳은 기존 보험사가 다른 전략적투자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자회사 형태로 신청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개와 고양이 등 국내 반려동물은 2018년 635만마리에서 지난해 799만마리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소비자단체 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자의 83%는 동물병원 진료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고, 반려견 치료는 모두 비급여로 감기치료 8만원 등 병원비 편차가 7~8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동물보험 가입률은 지난해 기준 0.9%로 영국(25%), 일본(12.5%) 대비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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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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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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