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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고양이 보험 손쉬워 진다…반려동물전문 보험사 허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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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3:10:45

금융위 등 관계부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안 마련
생체인식정보로 등록 허용·반려묘 등록의무화 검토
진료비 증빙서류 발급의무화 등 보험 인프라 개선도
보험 상품서비스 차별화 위해 전문보험사 진입 허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코주름(비문)이나 홍채 같은 생체인식정보로 반려동물 등록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다양한 시장요구에 맞춘 반려동물 보험상품을 선보이는 전문보험사도 등장할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농림축산식품부·기획재정부·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골자는 ▲보험 인프라 구축 ▲소비자 편의성 증대 ▲맞춤형 상품 개발 활성화 ▲신규 플레이어 진입 허용 등 크게 4가지입니다.

 

먼저 개체식별 강화를 위해 비문·홍채 등 생체인식정보를 활용한 반려동물 등록 허용을 추진합니다. 외장형 식별장치로는 개체식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의무대상을 반려견에서 반려묘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소비자가 동물병원에 요청시 진료내역과 진료비 증빙서류를 의무적으로 발급하도록 하고 진료항목 표준화, 외이염·중성화수술·결막염 등 다빈도 진료항목 중요진료비 게시 등 기존 과제도 실효성 있게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반려동물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를 손쉽게 합니다. 동물병원·펫숍 등 간단손해보험대리점에서 판매가능한 반려동물보험 상품을 단기(1년이하)에서 장기(3~5년) 상품으로 확대하고 비대면으로 보험사에 진료내역 전송·보험금 청구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다만 금융위 관계자는 "당장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수준의 간편청구는 어렵고 진료비 발급 의무화도 보험사와 의료기관의 협업이 우선"이라며 "협력하는 병원 중심으로 먼저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소비자 수요나 반려동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험상품이 제공되도록 상품구조를 개선하고 신규상품 개발을 추진합니다.


현재 다수의 손해보험사(11개사)가 판매중인 보험상품이 보장한도·보험료만 일부 다를뿐 대동소이하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일반 진료비용부터 암·심장수술 등 중증질환까지 선택해 보장받을 수 있도록 상품구조를 조정하고 보장범위 등을 간소화하면서 보험료를 낮춘 상품을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해외에서처럼 반려동물보험 전문회사 중심으로 다양한 보험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른바 새로운 플레이어 진입 허용입니다.

 

미국 트루패니언(Trupanion), 영국 BBM(BOUGHTBYMANY), 일본 애니콤(Anicom)이 대표적입니다. 이중 트루패니언은 출생 직후부터 고령견까지 가입 가능하며 본인부담액·보장범위를 다양화할 수 있는 보험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진료후 바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편리한 청구 전산화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신규 보험사에 대해선 재무건전성이나 소비자 보호, 사업계획의 건전·타당성을 충실히 심사하고 기존 보험사는 판매중이던 반려동물보험 상품판매를 중단한 경우에 한해 자회사 방식의 반려동물보험 전문회사 진입을 허용할 예정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말이나 내년초쯤 2곳 정도가 반려동물 전문보험사 신규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곳은 펫테크 업체, 다른 한곳은 기존 보험사가 다른 전략적투자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자회사 형태로 신청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개와 고양이 등 국내 반려동물은 2018년 635만마리에서 지난해 799만마리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소비자단체 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자의 83%는 동물병원 진료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고, 반려견 치료는 모두 비급여로 감기치료 8만원 등 병원비 편차가 7~8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동물보험 가입률은 지난해 기준 0.9%로 영국(25%), 일본(12.5%) 대비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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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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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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