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기부금, 삼성生·화재 '최다'..KB生 '최고'

URL복사

Friday, December 20, 2013, 18:12:16

[보험 사회공헌]①대형사중 교보생명·동부화재 상대적으로 적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각각 업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사회공헌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생명보험사 중에서 교보생명이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동부화재가 사회공헌지출이 순익 대비 1% 미만으로 인색한 편이었다. 

 

20일 보험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20123~4분기 회계연도까지 국내 생보사 전체에서 KB생명이 당기순이익에서 7.55%를 사회공헌에 지출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다음으로는 삼성생명이 순익에서 5.42%330억원을 지출해 업계 1위 보험사인 만큼 규모가 가장 컸다.

 

한화생명은 삼성생명 다음으로 가장 많은 돈인 총 54여억원을 지출했지만, 순익대비 비율은 1.33% 정도로 나타났다. 교보생명도 37억원을 사회공헌에 지출해 규모면은 3위지만, 당기순익의 단 0.86%로 비교적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소형 생보사로는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이 순익 대비 3.4%를 사회공헌비로 썼고, 우리아비바생명과 알리안츠생명, 신한생명도 각각 2.41%,1.91%, 1.98%를 지출해 타 생보사와 비교, 순익대비 높은 비율의 돈을 지출했다

 

나머지 중·소형 생보사들 대부분은 1%미만을 사회공헌활동에 쓴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 인색한 곳은 메트라이프생명. 순익의 단 0.05%만이 지출했다. 그 외에 ING생명, KDB생명, 현대라이프 등은 0.1% 후반대 수준을 웃돌았다.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당기순익에서 4.36%가 넘는 242억원을 지출해 가장 많았다. 한화손해보험이 순익대비 2.44%78000만원을 지출해 그 다음으로 많은 비율을 할애했다.

 

메리츠화재는 17억원을 사회공헌활동비로 지출해 규모면에서는 2위를 기록했지만, 순익대비 면에서는 한화손해보험보다 낮은 1.67%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더케이손해보험은 적은 규모의 액수지만 당기순익 2.1%를 할애해 소형사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규모가 제법 큰 동부화재는 47000만원으로 당기순익에서 0.14%만 지출해 손보사에서 두 번째로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현대해상과 LIG손해보험은 둘각각 24억원과 15억원을 지출했는데, 순익 대비 0.85%로 같은 비율을 보였다.

 

현대하이카다이렉트는 당기순익에 0.2%만 지출해 손보사 중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사회공헌에 썼다. 하지만 롯데손해보험은 순익이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1억원을 에르고다음다이렉트 3100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FY2013 3/4분기부터 경영공시에 사회공헌 실적을 포함해 각사 홈페이지에 개별공시 하고 있다. 또한 생명과 손해보험협회도 각 회사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비교·공시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