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재단장 후 매출 75% ↑

URL복사

Tuesday, October 24, 2023, 10:10:34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 등 효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는 플레그십 스토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재단장 효과를 내고 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재단장 이후부터 이달 20일까지 37일간 매장 방문 고객수가 지난해 동일 기간과 비교해 약 40% 늘었고 매출은 약 75%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서울역점 성공 요인으로 2층 매장의 85%를 할애한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을 꼽았습니다. 숙성한우, 풀 블러드 와규 등 육류 구색을 확대한 축산의 경우는 70%, 살아 있는 전복과 크랩류를 판매하는 '라이브 씨푸드' 특화 매장을 선보인 수산은 2배가량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역점은 입지 특성으로 인해 롯데마트 매장 중 외국인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 서울역점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올해 누계 기준 약 35%이며 펜데믹 이전에는 약 50% 수준에 달했습니다.

 

외국인 특화 매장 ‘Must-Haves of Korea : K-Food’에서 외국인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군의 인기 품목만 모아 판매한 결과 서울역점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가량 늘었습니다. 주변 상가와 오피스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신설한 ‘도시락 특화존’의 도시락 매출 역시 2배 증가했습니다.

 

콘텐츠 전문 매장도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캐릭터 전문숍’ 형태로 문을 연 ‘토이저러스 서울역점’은 롯데마트 완구 매장 중 일 평균 매출 1위를 기록, 지난해보다 방문객이 3배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최초의 ‘캐치! 티니핑숍’ 등 총 7곳의 전문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보틀벙커’ 4호점은 와인과 위스키 매출이 약 4배 증가했으며 지난 5일 롯데마트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 4호점 오픈 이후 베이커리 매출은 150% 신장했습니다.

 

남흥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장은 "서울역점의 상권과 고객 특성을 치밀하게 분석해 제타플렉스 잠실점의 성공 사례와 적절히 융화시켰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통해 강북의 쇼핑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