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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재단장 후 매출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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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23, 10:10:34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 등 효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는 플레그십 스토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재단장 효과를 내고 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재단장 이후부터 이달 20일까지 37일간 매장 방문 고객수가 지난해 동일 기간과 비교해 약 40% 늘었고 매출은 약 75%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서울역점 성공 요인으로 2층 매장의 85%를 할애한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을 꼽았습니다. 숙성한우, 풀 블러드 와규 등 육류 구색을 확대한 축산의 경우는 70%, 살아 있는 전복과 크랩류를 판매하는 '라이브 씨푸드' 특화 매장을 선보인 수산은 2배가량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역점은 입지 특성으로 인해 롯데마트 매장 중 외국인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 서울역점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올해 누계 기준 약 35%이며 펜데믹 이전에는 약 50% 수준에 달했습니다.

 

외국인 특화 매장 ‘Must-Haves of Korea : K-Food’에서 외국인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군의 인기 품목만 모아 판매한 결과 서울역점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가량 늘었습니다. 주변 상가와 오피스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신설한 ‘도시락 특화존’의 도시락 매출 역시 2배 증가했습니다.

 

콘텐츠 전문 매장도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캐릭터 전문숍’ 형태로 문을 연 ‘토이저러스 서울역점’은 롯데마트 완구 매장 중 일 평균 매출 1위를 기록, 지난해보다 방문객이 3배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최초의 ‘캐치! 티니핑숍’ 등 총 7곳의 전문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보틀벙커’ 4호점은 와인과 위스키 매출이 약 4배 증가했으며 지난 5일 롯데마트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 4호점 오픈 이후 베이커리 매출은 150% 신장했습니다.

 

남흥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장은 "서울역점의 상권과 고객 특성을 치밀하게 분석해 제타플렉스 잠실점의 성공 사례와 적절히 융화시켰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통해 강북의 쇼핑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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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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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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