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Stock 기업/증권 / 기업/증권

‘한 달 매출 30억’..고래밥, 역대 최고매출 배경은?

URL복사

Tuesday, September 20, 2016, 15:09:45

출시 32년..신제품 출시·제품 개선·프로모션 등 매출 상승 이끌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오리온 고래밥이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스테디셀러에서 순식간에 '핫 아이템'으로 일어선 요인이 무엇일까? 


오리온은 고래밥이 지난 8월 한달 간 매출액 3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판매액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이는 전년 동월 대비 48% 상승한 것으로, 8월 한 달 간 팔린 고래밥은 낱개 기준 476만개에 달한다. 전국 초등학생 수가 약 270만 명임을 감안하면 모든 초등학생이 고래밥을 1.7개 이상씩 먹은 셈이다.

 

오리온은 이러한 매출 증가 요인으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들었다. 지난 8월 출시한 고래밥 양념치킨맛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양념치킨맛으로 전체 매출 중 20%를 차지했고 기존 제품과 함께 선택의 폭을 넓히며 매출이 동반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를 보았다.

 

제품 개선과 다채로운 프로모션의 힘도 컸다는 분석이다. 먼저 고래밥에 함유된 나트륨을 30% 줄이고 DHA(불포화지방산)50% 늘려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의 건강을 고려했다.

 

또한 (Fun)’ 콘셉트를 살려 페이퍼 토이·그림퍼즐·점잇기 그림놀이 등을 패키지에 담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고래밥 속에 있는 동물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수리력을 키우는 학습놀이가 주목을 받았다고.

 

지난해 시행한 소포장 저가격 정책도 주효했다. 오리온은 아이들이 한 번에 먹기에 양이 많고 보관이 번거롭다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고래밥의 중량을 56g에서 40g으로 줄이는 대신, 가격을 1000원에서 700원으로 낮췄다. g당 가격은 기존보다 2% 더 저렴해졌다.

 

1984년 출시된 고래밥은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펀 콘셉트의 엔터테인먼트형 과자다. 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도 각국의 입맛을 고려해 토마토 맛·BBQ 맛 등을 출시하며 현지화에 성공해 지난해 글로벌 매출액 2140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신제품 출시와 독특한 콘셉트 개발, 지속적인 제품 개선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고래밥이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도록 타깃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