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오리온 고래밥이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스테디셀러에서 순식간에 '핫 아이템'으로 일어선 요인이 무엇일까?
오리온은 ‘고래밥’이 지난 8월 한달 간 매출액 3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판매액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48% 상승한 것으로, 8월 한 달 간 팔린 고래밥은 낱개 기준 476만개에 달한다. 전국 초등학생 수가 약 270만 명임을 감안하면 모든 초등학생이 고래밥을 1.7개 이상씩 먹은 셈이다.
오리온은 이러한 매출 증가 요인으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들었다. 지난 8월 출시한 ‘고래밥 양념치킨맛’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양념치킨맛으로 전체 매출 중 20%를 차지했고 기존 제품과 함께 선택의 폭을 넓히며 매출이 동반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를 보았다.
제품 개선과 다채로운 프로모션의 힘도 컸다는 분석이다. 먼저 고래밥에 함유된 나트륨을 30% 줄이고 DHA(불포화지방산)를 50% 늘려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의 건강을 고려했다.
또한 ‘펀(Fun)’ 콘셉트를 살려 페이퍼 토이·그림퍼즐·점잇기 그림놀이 등을 패키지에 담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고래밥 속에 있는 동물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수리력을 키우는 학습놀이가 주목을 받았다고.
지난해 시행한 ‘소포장 저가격 정책’도 주효했다. 오리온은 ‘아이들이 한 번에 먹기에 양이 많고 보관이 번거롭다’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고래밥의 중량을 56g에서 40g으로 줄이는 대신, 가격을 1000원에서 700원으로 낮췄다. g당 가격은 기존보다 2% 더 저렴해졌다.
1984년 출시된 고래밥은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 펀 콘셉트의 엔터테인먼트형 과자다. 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도 각국의 입맛을 고려해 토마토 맛·BBQ 맛 등을 출시하며 현지화에 성공해 지난해 글로벌 매출액 2140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신제품 출시와 독특한 콘셉트 개발, 지속적인 제품 개선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고래밥이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도록 타깃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