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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매출 30억’..고래밥, 역대 최고매출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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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0, 2016, 15:09:45

출시 32년..신제품 출시·제품 개선·프로모션 등 매출 상승 이끌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오리온 고래밥이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스테디셀러에서 순식간에 '핫 아이템'으로 일어선 요인이 무엇일까? 


오리온은 고래밥이 지난 8월 한달 간 매출액 3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판매액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이는 전년 동월 대비 48% 상승한 것으로, 8월 한 달 간 팔린 고래밥은 낱개 기준 476만개에 달한다. 전국 초등학생 수가 약 270만 명임을 감안하면 모든 초등학생이 고래밥을 1.7개 이상씩 먹은 셈이다.

 

오리온은 이러한 매출 증가 요인으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들었다. 지난 8월 출시한 고래밥 양념치킨맛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양념치킨맛으로 전체 매출 중 20%를 차지했고 기존 제품과 함께 선택의 폭을 넓히며 매출이 동반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를 보았다.

 

제품 개선과 다채로운 프로모션의 힘도 컸다는 분석이다. 먼저 고래밥에 함유된 나트륨을 30% 줄이고 DHA(불포화지방산)50% 늘려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의 건강을 고려했다.

 

또한 (Fun)’ 콘셉트를 살려 페이퍼 토이·그림퍼즐·점잇기 그림놀이 등을 패키지에 담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고래밥 속에 있는 동물들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수리력을 키우는 학습놀이가 주목을 받았다고.

 

지난해 시행한 소포장 저가격 정책도 주효했다. 오리온은 아이들이 한 번에 먹기에 양이 많고 보관이 번거롭다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고래밥의 중량을 56g에서 40g으로 줄이는 대신, 가격을 1000원에서 700원으로 낮췄다. g당 가격은 기존보다 2% 더 저렴해졌다.

 

1984년 출시된 고래밥은 재미로 먹고 맛으로 먹는펀 콘셉트의 엔터테인먼트형 과자다. 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도 각국의 입맛을 고려해 토마토 맛·BBQ 맛 등을 출시하며 현지화에 성공해 지난해 글로벌 매출액 2140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신제품 출시와 독특한 콘셉트 개발, 지속적인 제품 개선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고래밥이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도록 타깃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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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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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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