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SG닷컴은 지난 9월 자체 익일배송 서비스 ‘쓱1DAY(원데이) 배송’ 매출이 론칭 첫 달인 7월 대비 84% 늘어났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식료품 비중이 높은 시간대 지정 ‘쓱배송’, ‘새벽배송’과 상승효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쓱1DAY배송은 당일 오후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가공식품, 생필품과 유아동, 반려, 뷰티를 비롯한 라이프스타일 상품 중심으로 운영하며 G마켓 동탄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으로 배송됩니다.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합니다.
SSG닷컴에 따르면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가 특히 높은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유아동 매출(516%)이 가장 많이 늘었고, 반려(270%), 뷰티(134%)가 뒤를 이었습니다.
론칭 이후 세 달 간 카테고리별 누적 매출액을 보면 반복구매가 잦은 식품(40%)과 일상용품(25%) 비중이 높았습니다. 식품 중에서는 통조림, 즉석밥, 음료 등 소비기한이 상대적으로 긴 가공식품이, 일상용품에서는 화장지, 세제, 키친타월 등이 잘 팔렸습니다.
서비스 이용 고객 10명 중 6명 이상은 쓱닷컴 내에서 다른 상품을 다시 구매하는 등 재구매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구/인테리어(86%), 주방용품(75%), 생활용품(74%), 스포츠(73%) 등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크게 작용하는 카테고리 재구매율이 높았습니다.
SSG닷컴은 쓱1DAY 배송 안착이 G마켓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G마켓이 지난 2014년부터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해온 노하우와 2019년부터 경기 동탄에 위치한 총 4만평 규모 물류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함께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SSG닷컴 관계자는 "배송 경쟁력과 폭넓은 상품 구색이 맞물리면서 신뢰도 높은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며 "상품 구색을 지속 확대하고 특화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