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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다보링크 ②공시 전 이미 3배 폭등…724만주 오버행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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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2, 2023, 16:11:00

M&A 발표 앞두고 주가 800→2200원 널뛰기..대주주측 대량 매도
공시 직전 5일간 거래 터지며 55%↑..사전 매집 정황
구주 인수 투자조합 대규모 물량 출회 우려
구주 거래일과 자금 납입일 간 '6일의 시차' 주목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대주주 변경을 예고한 코스닥 상장사 다보링크의 이상 주가 흐름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수합병(M&A) 및 대규모 자금조달 발표 직전 수일간 거래량 급증과 함께 주가가 폭등세를 연출했고, 이미 지난 8월부터 이상 징후를 보이자 감시당국에서도 수차례 경고음을 울렸다. 주가가 급등하자 회사 임원들은 발빠르게 대량의 주식을 장내에서 처분했다.

 

정체 불명의 투자조합들이 대규모 구주를 떠가는 구조인 만큼 오버행(대량 대기매물) 이슈도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투자조합의 구주 인수일과 임시 주총, 대규모 자금 납입일 간의 시차가 존재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시 직전 일주일 간 내달린 주가..8월부터 이상 징후

 

1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다보링크 최대주주인 이용화 대표 외 3인은 보유 지분을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 로엠버기술투자조합, 볼레로투자조합에 양도할 계획이다. 회사는 26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소식이 발표된 다음날 다보링크 주가는 보합으로 마쳤지만 장중 7% 넘게 급락하는 등 일부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는 모습을 보였다. 중요 정보를 공시하기 전부터 주가가 이미 큰 폭으로 오른 상황에서 발생한 일이다. 전날에는 장중 마이너스 14%대를 찍다가 플러스 4.9%로 마감하는 등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하루 거래대금은 125억원을 넘어섰다. 9월 한달간 거래대금 총합(121억원)을 웃도는 수치다.

 

다보링크 주가는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5거래일 동안 55% 가량 급등했다. 경영권 변동과 자금 조달 공시가 19일 장 종료 후 발표됐지만, 이미 주가는 수일 전부터 폭발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며 가파르게 치솟았다. 거래량도 요동쳤다. 평소 일 거래량이 수십만주 수준에 불과했지만 이 기간에는 총 2700만여주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26% 급등세를 보였던 지난 16일에는 하루 835만주의 거래량을 나타내기도 했다.

 

 

다보링크 주가는 지난 8월부터 이상 징후를 보여왔다. 800원 전후에서 잠잠하던 주가가 8월 초를 기점으로 열흘 만에 2배 넘게 폭등세를 보인 것. 이에 한국거래소가 나서 수차례 경고음을 울렸다.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지난 8월 두차례에 걸쳐 다보링크가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예고했고, 코스닥시장본부는 8월 18일부터 3거래일간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했다. 특히 다보링크는 8월 한달 동안 10차례에 걸쳐 소수 계좌 매수 관여 과다종목과 투자경고종목 지정 예고를 사유로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됐다.

 

회사 측은 지난 8월 코스닥시장본부의 현저한 시황 변동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경영권 변동을 초래할 수 있는 최대주주 소유주식 매각과 유상증자 또는 주식관련 사채 등의 발행 및 그에 따른 절차에 대해 고려 중에 있지만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하자 대주주 특별관계자인 회사 임원들이 대량의 주식을 장내 매도했다. 이들의 매도는 지난 9월부터 공시 직후까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다보링크 관계자는 “임원들의 주식 매도는 개인적인 사안으로 회사 입장에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주요 내용이 공시되기 직전 며칠간 주가가 과도하게 급등했고 임원들이 집중 매도에 나선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내부 정보 유출 가능성이 제기될 만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정체 불명 투자조합이 724만주 인수..오버행 우려

 

대규모 자금 조달에 앞서 대량의 주식이 투자조합들로 넘어가다는 구조다 보니 오버행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해당 조합들에 관한 정보는 시장에 알려진 바가 전혀 없고, 이들이 보유할 물량은 모두 보호예수가 걸리지 않아 처분이 자유롭다. 즉 인수 후 곧바로 매도가 가능한 물량이다. 발표 당시에는 6개월간 자진 보호예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정정공시를 통해 이를 철회한 상태다. 코스닥 한계기업에 들어오는 정체 불명의 투자조합은 지분 인수 후 조합을 해산해 각 조합원이 5% 이하로 주식을 나눠갖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매도에 대한 공시 의무가 사라져 시장에서는 처분 내역에 대해 알 길이 없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로엠버기술투자조합과 볼레로투자조합은 다보링크 구주를 총 724만 8479주 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총 150억원 규모다. 이는 다보링크 총 주식수(4276만 5160주) 대비 약 17%에 달하는 물량이다. 주식 양수도 거래 완료일은 오는 12월 14일이다. 이튿날인 15일에는 임시 주총을 열기로 했다. 26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CB의 납입일은 12월 20일로 잡혀있다.

 

업계 관계자는 “개인 간 거래로 볼 수 있는 구주 대금은 임시 주총 전날로 잡혀 있지만, 상장사로 대규모 자금이 들어오는 거래는 모두 임총 이후로 잡혀있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예정대로 회사로 자금이 들어올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다 보니 대규모 자금 납입이 지연되거나 축소될 경우, 구주 매각을 위해 대규모 자금 투입이라는 카드를 도구로 활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더구나 다보링크에 대규모 자금을 납입하기로 한 주체들은 현재까지 실체와 납입 능력 등이 불투명한 법인들로 알려지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12월에 있을 임총을 전후로 신사업 등 시장의 관심을 끌만한 카드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지만, 단기간에 주가가 과도하게 급등한 경우에는 언제라도 대량의 차익 매물이 쏟아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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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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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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