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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AI 컴퍼니 전환 청신호…AI 셋톱박스·추천 VOD 만족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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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31, 2023, 17:10:58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실시 결과
AI 음성인식 셋톱 박스 만족도 2년 연속 1위
‘추천 VOD 적절성’ 부문 62.6점으로 전체 1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브로드밴드(사장 박진효)가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이 발표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AI 셋톱박스 만족도와 추천 VOD 적절성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8년부터 진행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IPTV 3사와,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5개사, 지역중소종합유선방송사업자(중소 SO) 9개사, 위성방송 1곳 등 전체 18개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 등을 평가합니다.

 

SKB는 이번 유료방송 품질평가 기술항목 8개 항목 중에서 ▲기준 불충족 채널 비율 ▲채널간 음량 차이 ▲해상도별 채널 전환시간 ▲인접 채널 전환시간 ▲비인접 채널 전환시간 등 5개 항목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AI 음성인식 셋톱 박스 기능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평균 61.5점을 기록하며 1등을 차지했습니다.

 

 

세부항목 별로는 ▲TV 인식 정확도(61.2) ▲기타서비스 인식 정확도(64.9) ▲반응속도(59.4) ▲기능 다양성(57.3) ▲출력 명확성(63.3) ▲응답결과 적정성(63.0)으로 집계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음성인식 셋톱 박스 이용자 만족도는 전년도 평균 58.1점에 비해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SKB 관계자는 "올 초 AI 컴퍼니로 전향을 하면서 고객서비스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AI 기술을 Btv에 적용했다"라면서 "지난 8월부터 적용 중인 AI 한글자막 생성 시스템을 비롯해 AI 화질개선, AI 추천서비스 및 개인화 서비스 등 고객 체감 서비스 강화에 주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결과에서는 LG유플러스가 평균 59.1점으로 1위를, SK브로드밴드는 58.8점, KT는 57.6점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부터 새롭게 생긴 '추천 VOD 적절성 부문'에서 SKB 62.6점, KT 60.6점, LG유플러스 60.4점으로 집계됐습니다.

 

SKB 관계자는 "콘텐츠, 연령 등 고객 기반으로 한 추천 알고리즘으로 콘텐츠를 추천한다"라면서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성향에 맞는 VOD 콘텐츠를 자동으로 편성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유영상 SK텔레콤[017670] 사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고객을 이롭게 하는 인공지능(AI) 기업’이라는 SKT 2.0 비전을 제시하며, 2026년까지 국내 대표 AI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SKT와 SKB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각각 T와 B로 리뉴얼했습니다. 또한 미디어 자산을 통합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유 사장은 지난 9월 ‘AI 사업전략’을 발표하며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주요 사업 전반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Btv를 AI tv로 진화시켜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AI 큐레이션', AI 에이전트와 대화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AI 홈'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통신 업계에 따르면 전체 SKB 이용자 가운데 'AI 음성인식 셋톱박스' 이용자는 약 12% 수준입니다.

 

유 사장은 "생성형 AI로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 사회, 생활 전 영역에서 이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라면서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AI 컴퍼니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AI 관련 자원 투자도 지속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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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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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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