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브로드밴드(사장 박진효)가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이 발표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AI 셋톱박스 만족도와 추천 VOD 적절성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8년부터 진행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IPTV 3사와,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5개사, 지역중소종합유선방송사업자(중소 SO) 9개사, 위성방송 1곳 등 전체 18개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 등을 평가합니다.
SKB는 이번 유료방송 품질평가 기술항목 8개 항목 중에서 ▲기준 불충족 채널 비율 ▲채널간 음량 차이 ▲해상도별 채널 전환시간 ▲인접 채널 전환시간 ▲비인접 채널 전환시간 등 5개 항목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AI 음성인식 셋톱 박스 기능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평균 61.5점을 기록하며 1등을 차지했습니다.
세부항목 별로는 ▲TV 인식 정확도(61.2) ▲기타서비스 인식 정확도(64.9) ▲반응속도(59.4) ▲기능 다양성(57.3) ▲출력 명확성(63.3) ▲응답결과 적정성(63.0)으로 집계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음성인식 셋톱 박스 이용자 만족도는 전년도 평균 58.1점에 비해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SKB 관계자는 "올 초 AI 컴퍼니로 전향을 하면서 고객서비스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AI 기술을 Btv에 적용했다"라면서 "지난 8월부터 적용 중인 AI 한글자막 생성 시스템을 비롯해 AI 화질개선, AI 추천서비스 및 개인화 서비스 등 고객 체감 서비스 강화에 주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결과에서는 LG유플러스가 평균 59.1점으로 1위를, SK브로드밴드는 58.8점, KT는 57.6점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부터 새롭게 생긴 '추천 VOD 적절성 부문'에서 SKB 62.6점, KT 60.6점, LG유플러스 60.4점으로 집계됐습니다.
SKB 관계자는 "콘텐츠, 연령 등 고객 기반으로 한 추천 알고리즘으로 콘텐츠를 추천한다"라면서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성향에 맞는 VOD 콘텐츠를 자동으로 편성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유영상 SK텔레콤[017670] 사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고객을 이롭게 하는 인공지능(AI) 기업’이라는 SKT 2.0 비전을 제시하며, 2026년까지 국내 대표 AI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SKT와 SKB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각각 T와 B로 리뉴얼했습니다. 또한 미디어 자산을 통합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유 사장은 지난 9월 ‘AI 사업전략’을 발표하며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주요 사업 전반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Btv를 AI tv로 진화시켜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AI 큐레이션', AI 에이전트와 대화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AI 홈'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통신 업계에 따르면 전체 SKB 이용자 가운데 'AI 음성인식 셋톱박스' 이용자는 약 12% 수준입니다.
유 사장은 "생성형 AI로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 사회, 생활 전 영역에서 이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라면서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AI 컴퍼니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AI 관련 자원 투자도 지속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