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밀키스·순하리 앞세운 롯데칠성음료, 수출·해외사업 ‘투 트랙’…연매출 4조 조준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01, 2023, 08:11:41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내년 연매출 4조 전망
PCPPI 3년 내 1000억 절감, 이익률 8.5% 목표
작년 수출 2년 전 대비 30% 증가..유럽도 순항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필리핀펩시(PCPPI)를 품은 롯데칠성음료가 연매출 4조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류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K-드링크를 앞세워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3개년 경영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수출 비중은 2년 사이 3배 넘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1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글로벌 음료종합기업 도약을 목표로 수출과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2010년부터 팹시코와 필리핀펩시를 공동 운영해왔으나 최근 지분율을 73.6%까지 확보해 필리핀법인에 대한 독자 경영권을 확보했습니다.

 

향후 필리핀펩시를 중심으로 해외사업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칠성음료의 지난해 매출은 2조8417억원입니다. 필리핀펩시의 지난해 매출은 9087억원으로 올해는 1조원이 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번 경영권 확보로 롯데칠성음료의 내년 매출은 4조원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4조원을 넘어서면 매출 1조원을 달성했던 2001년 이후 23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하는 셈입니다. 당장 올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실적 편입 완료 시 올해 롯데칠성음료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17%, 영업이익은 18~25%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필리핀펩시 수익성 개선을 위한 과제도 공개했습니다. 저조한 영업이익률(지난해 0.5%)부터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부터 ZBB(Zero-based Budget)팀을 필리핀법인에 파견하며 준비해왔습니다. ZBB는 전년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원점에서 편성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3년간 1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게 ZBB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생산 라인 재조정과 자동화설비 도입을 통해 495억원을 줄입니다. GTM(총체적인 시장 침투 전략) 개선 및 네트워크 최적화로 영업·물류 비용 370억원, 프로세스 개선(수작업→IT시스템)으로 관리 비용 135억원을 각각 절감할 계획입니다.

 

현지 음료업계 2위 기업인 필리핀펩시는 공장 12곳과 영업지사 14개, 영업지점 69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펩시콜라, 마운틴듀, 게토레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21년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준비해온 점, 현지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들의 입지가 견고한 점을 고려했을 때 2025년 목표 영업이익률 8.5%는 실현 가능한 수준이라 판단한다"며 "보다 장기적으로는 PCPPI를 교두보로 동남아 판매 확대도 기대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수출 규모도 키우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6.3%(올해 상반기 기준)로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음료·주류 수출 매출은 1677억원으로 2년 전(1275억원)보다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수출에서 음료와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8.6%, 17.6% 증가했습니다. 

 

수출 호조는 올해 상반기에도 이어졌습니다. 상반기 음료 수출 매출은 589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2.4% 늘었고 주류 수출은 383억원으로 같은 기간 4.1% 증가했습니다. 주류 사업은 고물가와 원재료비 부담에 상반기 영업이익이 36.5% 줄었음에도 수출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K-드링크' 홍보에도 한창입니다. 이달 초 독일 쾰른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 '아누가'에 참석해 밀키스 굿즈존을 운영하고 순하리 블루베리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현지 20~30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온 바이어 상담도 450건가량 이뤄졌습니다.

 

밀키스와 순하리는 롯데칠성음료의 유럽 시장 매출을 견인하는 주력 브랜드입니다. 기생충, BTS, 불닭볶음면 등 한국 문화 인기가 글로벌로 확산하면서 최근 유럽 내 한국 음료, 소주 호감도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해 1~9월 롯데칠성음료의 유럽시장 수출 금액은 전년 대비 52.8% 증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과 수출 확대에 힘입어 해외 매출 비중이 지난해 12%에서 올해 15%, 내년에는 38%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필리핀펩시를 향후 동남아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삼고 자체 브랜드 제품의 현지 생산, 유통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필리핀펩시에서 올해 2월부터 처음처럼 순하리 제품을 팔고 있고 밀키스도 판매량은 적지만 예전부터 판매하고 있다"며 "내년쯤에는 필리펜펩시에서 처음처럼 새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