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멜팅피스에 이어 새로운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는 어린이식입니다. 저출산에도 '골드키즈'를 겨냥해 어린이식 브랜드를 론칭하며 신시장 개척 의지를 보였습니다. 4남매 아버지 김홍국 하림 회장과 부모 직원들의 '진심'이 성과를 낼지 주목됩니다.
하림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청담CGV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 론칭을 발표했습니다. 푸디버드 신제품은 즉석밥 3종, 라면 4종, 국물요리 5종, 볶음밥 5종, 튀김요리 5종, 핫도그 2종 등 24종입니다. 4~8세 어린이가 주 타깃입니다.
김 회장은 인사말에서 "오래 전부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음식, 나트륨이나 인공 조미료로 가짜 맛을 내는 게 아니라 진짜 재료로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며 "푸디버디는 마음껏 먹어도 전혀 건강에 해롭지 않은 음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린이식과 유아식은 영양에만 초점을 맞춰 '맛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습니다. 이 고정 관념을 깨고 싶었다는 게 하림 측 설명입니다. 어린이들의 입맛과 영양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브랜드로 푸드버디를 선보이게 됐습니다.
푸디버디의 모든 제품은 하림의 식품철학에 따라 자연 식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전문가가 영양 설계하고, 셰프가 만든 어린이식 브랜드'를 목표로 브랜드 매니저(BM), 셰프와 연구개발(R&D) 연구원, 영양 전문가 등 자녀를 키우는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연구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MSG를 첨가하지 않고 나트륨은 성인식 대비 20% 이상 줄였습니다. 특히 푸디버디 라면은 빨강라면 1080mg, 하양라면 1050mg으로 기존 라면의 나트륨 수치(1640mg)보다 훨씬 낮췄습니다. 국물요리도 성인 나트륨 권장량 대비 7.8%~16.5% 수준으로 설정했습니다.
푸디버디 제품은 유기농 쌀과 생채소, 한우, 생계육·생돈육 등을 모두 국내산으로 사용했고 고흥 미역 등 지역 특산물도 넣었습니다. 전문 영양사를 통해 어린이 성장과 발육에 맞춘 영양학적 제품 설계도 강화했습니다.
합계출산률이 0.7명(올해 2분기 기준)인 한국은 저출산 기조가 더욱 심화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동 대신 늘어나는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제품 전략을 수정하는 식품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서 하림은 어린이식 브랜드 론칭이라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아동 수는 감소하는 반면 키즈 관련 시장에서 '골드키즈'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골드키즈는 형제자매가 많던 과거와 달리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자라는 외동아이를 뜻합니다. '하나만 낳아 제대로' 키우려는 부모가 늘면서 프리미엄 영유아 제품 수요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식사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맞벌이와 여성 사회화로 가정 내 소득이 증가했고 주부, 가정식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편의성 선호 현상도 확산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어린이 식사 비중에서 배달 12%, 완제품 30%, 반제품 22%였고 직접조리는 36%로 집계됐습니다.
하림은 생활양식의 변화로 어린이 전용 HMR이 필요하나 국내 시장에서 자리잡은 어린이식 브랜드가 없다는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지난 2021년 야심차게 내놓은 '더미식' 브랜드가 시장에서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신규 식품 브랜드를 시장에 론칭한 이유입니다.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씹고 소화할 수 있도록 재료의 식감과 크기에 대한 연구 결과도 반영됐습니다. 즉석밥의 경우 시중 제품 대비 수분 함량이 5% 높아 식감이 부드러우며 많이 씹지 않고 삼켜도 소화에 부담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라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얇은 건면을 구현했습니다.
하림은 푸디버디 브랜드의 내년 매출 목표치를 300억원으로 잡았습니다. 푸디버디 라면 한 봉지 가격은 1700원선에서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푸디버디 제품은 온라인과 할인점, 편의점, 백화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 예정입니다.
하림 관계자는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히기 위해서는 초반에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푸디버디도 공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아이들과 소통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 마케팅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