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영국에서 배달 서비스 브랜드 ‘비비고 투고’를 론칭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투고는 현지 영국 배달 프랜차이즈사 '팩워터브랜드'와 협업해 운영됩니다.
현지 주요 배달 플랫폼인 우버이츠와 딜리버루, 저스트잇에 입점됐습니다. 메뉴는 영국에서 판매하는 비비고 제품을 기반으로 개발했습니다. 서비스 론칭 전 배달앱 전용 데모 브랜드를 만들어 약 6주 동안 판매하며 레시피, 가격 등을 고객의 눈높이에 맞췄습니다.
이를 통해 고추장을 베이스로 한 칠리소스인 핫장, 쌈장 등 K-플레이버를 더한 교자만두, 식물성 만두, 치킨, 떡볶이, 잡채 등을 메뉴로 선보였습니다. 6개월 단위로 메뉴를 변경하며 배달 플랫폼을 통해 축적된 소비자 리뷰(VOC) 데이터는 메뉴 개발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11월 한 달 동안 런던 쇼디치에 비비고 팝업스토어도 개최합니다. 비비고 투고 서비스에서 판매하는 메뉴와 함께 아직 유통채널에 입점하지 않은 냉동김밥, 김치 스프링롤 등의 메뉴를 한정 판매합니다. 소비자 반응을 살핀 후 정식 출시를 검토합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과거 유럽은 'K-푸드 불모지'라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영국을 거점 삼아 현지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전략으로 유럽 시장 전역에 K-푸드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해 5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인 영국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27년까지 유럽 식품사업 매출을 5000억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입니다. 아태유럽 권역 내 주요 생산 거점으로는 독일의 마인프로스트 공장과 베트남 키즈나 공장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