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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아메리카 ‘일본해’ 표기? 하이트진로 “동해 지도 사용, 기술적 문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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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7, 2023, 15:11:18

미국법인 ‘일본해·리앙쿠르 암초’ 표기 논란
하이트진로 "병행 노출 확인, 조치후 재오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미국법인 홈페이지에 '동해'와 '독도' 대신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하고 있다는 논란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동해 표기 지도를 사용해 왔으며 기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입장입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몇 해 전 나왔던 기사를 근거로 하이트진로 미국법인인 '진로아메리카' 홈페이지의 지도 표기를 문제 삼는 누리꾼들이 등장했습니다. '순수 토종기업'을 주창하는 하이트진로가 정작 해외법인 지도에는 한국인에게 민감한 동해와 독도 표기를 기재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논란은 진로아메리카가 진로, 참이슬 등 제품을 납품하는 판매처인 도매대리점, 레스토랑&바, 시장&상점, 온라인 상점, 코스트코 등에 동해와 독도가 아닌 'Sea of Japan(일본해)'과 Liancourt Rocks(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다는 게 주된 내용입니다.

 

또 온라인 상점 중에서 SPEC'S와 BevMo는 한글로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를 표기했고 Binny's는 영어로 East Sea-Sea of Japan으로 병행 표기했다는 것 또한 문제로 불거졌습니다. 

 

온라인 상점의 경우 대부분 지도는 크게 확대해야만 일본해와 동해가 병행 표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로 써있다는 내용이 비판의 핵심입니다. 리앙쿠르 암초는 일본 정부가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는 의미에서 퍼뜨리는 용어입니다.

 

현재 진로아메리카 홈페이지는 판매처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연동 지도를 서비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외 법인 홈페이지는 구글 지도를 연동해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회사의 국가별 정책을 따르고 있다는 게 하이트진로 측 설명입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20년 이후 East Sea로 표기되는 한국 구글맵을 연동해 사용했으나 최근 기술적 원인 불명으로 동해와 일본해가 병행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임시적으로 홈페이지 내 지도를 내린 상태이며 원인이 파악되면 재오픈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하이트진로는 국내 유일 정통 주류 기업으로서 일부러 그렇게 표기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일본을 옹호해서 그런 것도 아니다"라며 "소비자 입장에서 오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조치를 취했지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SNS에서 악의적으로 확산된 것 같아 아쉽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처럼 해외 사이트에서는 동해와 독도 대신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 또는 다케시마로 표기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서 올해 3월 미국 메이저리그(MLB) 홈페이지는 WBC에 참가한 국가들 중 일본 야구 역사를 소개하면서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습니다. 당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항의와 국내 언론 보도가 이어지자 MLB 공식 홈페이지는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 표기를 삭제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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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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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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