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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10명 중 4명 “내년 집값 올해 수준 유지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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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7, 2023, 15:11:55

부동산R114, 2024년 상반기 주택 시장 전망 설문조사
응답자 중 44.1% ‘보합’ 응답..상승 전망 하락보다 우세
전세가 전망은 상승이 하락 크게 앞서..‘매수심리 위축’ 요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내년 집값이 올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는 수요자들이 10명 중 4명이라는 부동산 정보업체의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27일 부동산R114가 전국 1167명의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2024년 상반기 주택 시장 전망' 결과에 따르면, '보합'에 응답한 수요자들이 44.1%(515명)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상승 응답비율은 30.4%(355명), 하락은 25.5%(297명)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상반기 말 진행했던 2023년 하반기 전망 조사에 이어 '보합' 응답비중이 2개 반기 연속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승'과 '하락' 만을 놓고 봤을 경우 지난 2022년 상반기 전망 조사 이후 2년 만에 '상승' 응답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매매가 상승에 응답을 한 수요자들은 '급격한 기준 금리 인상 기조 변화(30.42%)'를 이유로 많이 꼽았습니다.  '핵심지역의 고가아파트 가격 상승(23.94%)', '아파트 분양 시장 활성화(11.83%)', '급매물 위주로 실수요층 유입(11.27%)', '재개발 및 재건축 정비사업 활성화(7.61%)' 등도 주요 상승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매매가 하락에 선택을 한 수요자들은 경기 침체 가능성(47.14%)을 주요 이유로 들었습니다. '대출 금리 인상 가능성(13.13%)', '이자 및 세금 부담으로 매도물량 증가(10.10%)', '대출 규제로 매수세 약화(8.75%)', '가격 부담감에 따른 거래 감소(7.41%)' 등의 이유가 뒤를 이었습니다.

 

전·월세 등 임대차 가격에 대해 전망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보합 전망이 높은 가운데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세의 경우 보합 45.42%(530명), 상승 38.99%(455명), 하락 15.60%(182명)로, 월세는 보합 45.93%(536명), 상승 45.84%(535명), 하락 8.23%(96명)로 집계됐습니다.

 

전세가격이 오른다고 응답한 수요자 중 30.99%는 매수심리 위축으로 전세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어 '임대인의 월세 선호로 전세물건 공급 부족(20.66%)', '청약(사전청약)을 위한 일시적 전세 거주 증가(17.14%)', '서울 등 일부 인기지역 입주물량 부족(15.82%), '월세가격 오름세에 전세가 상승 압력(8.57%)' 등의 순으로 응답이 높았습니다.

 

전세가격이 떨어진다고 응답한 수요자들은 '임대인의 임차보증금 반환(역전세) 리스크(32.97%)'를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와 함께 '전세대출 이자 부담으로 월세시장 이탈(15.93%)', '2020~2021년 전세가격 급등 부담감(14.84%)', '갭투자 영향으로 전세매물 증가(12.64%)', '일부 지역의 입주물량 증가(11.54%)' 등도 하락 전망의 이유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R114 '상·하반기 주택 시장 전망' 설문조사는 매년 2회씩 진행되며, 내년 상반기 주택 시장 전망 조사는 지난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설문조사의 표본 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2.87%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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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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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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