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GS그룹, 정기 임원인사 단행…신임대표 4명 등 총 50명 선임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29, 2023, 16:11:18

대표 4명·사장 1명·부사장 2명 신규인사 단행
전무 승진 10명·상무 선임 31명·이동배치 2명 등
창립 이후 최대규모..현장·실행중심 문화 확산 초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그룹[078930]이 신규 대표 4명을 선임하는 등 총 50명에 대한 임원인사를 단행했습니다.

 

GS그룹은 29일 2024년도 임원인사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계열사 신규 대표 4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2명 등을 비롯한 50명의 임원이 명단에 올랐습니다. 이번 임원인사는 GS그룹 창립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GS그룹에 따르면, 조직 쇄신 및 지속적 사업혁신을 추진한다는 기조 하에 핵심 보직을 거친 예비 경영자들을 고위급 임원으로 선임하고 사업 현장서 전문성을 길러온 실무형 인재들을 신규 임원으로 발탁해 현장 중심, 실행 중심의 조직문화 확산을 도모하려는 차원입니다.

 

신규 대표의 경우 GS칼텍스 각자 대표를 비롯해 GS파워, GS엔텍, GS건설 등 4개 계열사에서 임명됐습니다.

 

GS칼텍스의 경우 김성민 전무(PIP실장)가 부사장으로 승진함과 동시에 각자대표 겸 CSEO(최고안전책임자) 및 생산본부장을 맡게 됐습니다.

 

김 부사장은 지난 1997년 GS칼텍스 입사 이후 현장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최근 2년동안 PIP실장을 맡으며 생산 원가 절감과 업무 효율화 등 프로세스 전반의 개선작업을 성공적으로 주도해 왔습니다.

 

GS칼텍스 재무실장인 유재영 부사장은 GS파워 대표이사를 맡게 됐습니다. 유 부사장은 GS EPS와 GS칼텍스에서 경영지원부문장, 재무실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으며 에너지 사업의 변화관리를 안정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GS엔텍의 생산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용한 상무는 전무로 승진함과 동시에 대표로 선임됐습니다. 정 전무는 지난 1989년 호남정유(GS칼텍스 전신) 입사 이후 다양한 현장 및 전략분야, 제조분야 주요 보직을 역임했으며, 폭넓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GS건설의 경우 지난 10월 허윤홍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바 있습니다.

 

허 대표는 지난 2005년 GS건설 입사 후 다양한 보직을 거쳤으며 지난 2019년부터 신사업추진실장을 맡으며 미래 전략사업을 주도해 왔습니다. 허 신임 대표는 GS건설의 이미지 회복 및 새로운 도약에 있어 선봉장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김태진 GS건설 경영지원본부장(부사장)은 사장으로, 권영운 GS칼텍스 기술연구소장(전무), 허철홍 GS엠비즈 대표(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전무로 승진된 임원의 경우 10명, 상무로 선임된 신규 임원은 31명, 이동 배치 임원은 2명입니다.

 

GS는 임원인사를 통해 R&D를 통한 신사업 전개를 확대하고 DX(Digital Transformation)역량을 계열사 사업 전반에 연계 및 확산해 조직 체질의 실질적인 개선과 핵심사업 영역에서 구체적 성과를 창출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VCPO실(Value Chain & Profit Optimization)을 신설해 DX와 전사 밸류체인을 연계한 비즈니스 최적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GS EPS 대표직속으로 DX실을 편제하고, 조석기 LNG발전부문장을 상무로 승진시키는 등 DX 조직 및 인력을 기반으로 GS E&R, GS파워를 포함한 발전 3사의 스마트 발전소 전환에 힘을 더했습니다.

 

아울러 허서홍 부사장(GS 미래사업팀장)은 GS리테일의 경영전략SU(Service Unit)장으로 전격 이동하면서 경영지원본부와 전략부문, 신사업부문 등을 관장할 예정입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고객에 대한 집중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GS에 대한 고객의 기대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전문성과 기본기를 바탕으로 모든 사업을 고객 중심으로 더욱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