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보다 이른 첫눈이 내리며 급변한 겨울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집에서 따뜻한 연말을 보내려는 '홈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집에서 즐기기 좋은 간식과 음식 등을 꾸준히 출시하고 다양한 집 꾸미기 활동을 돕는 마케팅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등을 가까이하는 잘파세대(Z+알파세대, 1990년대 중반 세대를 통칭하는 말)에게는 콘텐츠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간식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거트 전문 기업 풀무원다논은 플립형 토핑 요거트 '풀무원요거트 요거톡' 4종을 선보였습니다. 다양한 곡물로 구성된 그래놀라와 초콜릿 플레이크가 혼합된 '초코그래놀라', 통밀과 옥수수 곡물, 초코볼의 ‘링&초코볼’, 별 모양의 시리얼과 초코 코팅 시리얼 볼인 '스타볼’이 있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초코필로우&크런치'는 스위스와 이탈리아에서 가져온 초코 토핑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부담 없는 간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상위 15개 플립형 요거트 제품(지난해 닐슨RI 기준)과 비교해 제품 평균 당 함량을 25% 줄였다는 설명입니다.
롯데마트는 롯데슈퍼, 세븐일레븐과 협업해 배스킨라빈스 컵커피 2종 '초코나무 숲 밀키 드링크'와 '자모카 아몬드 훠지 밀키 드링크'를 출시했습니다. 초코나무 숲 밀키 드링크는 말차초코라떼로, 자모카 아몬드 훠지 밀키 드링크는 아몬드와 캐러멜 맛을 강조한 모카라떼로 구현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전통차 브랜드 '오가다'와 손잡고 전통차 2종을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사양 벌꿀과 아카시아 벌꿀을 블랜딩해 단맛을 내는 '오가다 더꿀물', 전통 쌍화차를 재현한 '오가다 더쌍화'입니다. 두 제품 모두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함유했습니다.
연말 느낌 물씬 나는 '집꾸(집 꾸미기)'부터 내년을 준비하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까지 꾸미기를 즐기는 잘파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코카콜라는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장식품)를 디자인에 적용한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 공식앱 ‘코-크 플레이’에서 산타클로스, 폴라 베어 등 코카콜라 상징 오너먼트 8종를 획득할 수 있는 즉석 당첨 이벤트를 전개 중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12월 31일까지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겨울 e-프리퀀시 아이템 2024 '스타벅스 플래너' 3종과 앙코르 아이템인 '스타벅스 라미 스페셜 에디션' 2종을 제공합니다. 올해는 '2024 스타벅스 캘린더'도 추가로 증정합니다.
간편하게 연말 홈파티를 돕는 식품과 디저트 제품도 있습니다. CU는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였습니다. '호로록 수제비 3종(김치·해물·들깨 수제비)'은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수제비를 담은 제품입니다.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와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 '매콤족발'도 맛볼 수 있습니다.
하겐다즈는 미슐랭 2스타 레스토랑 '스와니예'의 오너 셰프 이준과 함께 ‘몽블랑 바나나 크레뮤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시즌 한정 출시했습니다. 하겐다즈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바나나 크레뮤 사이에 흑임자 초코 크런치를 넣었습니다. 케이크 상단에는 마롱 글라세와 마롱 크림을 올렸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홈족의 증가는 집을 예쁘게 꾸며 편안한 공간에서 쉬거나 홈파티를 여는 등 자신과 가장 가까운 공간을 통해 자신을 보여주는 트렌드가 잘파세대에서 이어지고 있는 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