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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자동차보험 한방 통원비 2797억..‘양방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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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3, 2016, 12:10:00

보험硏 송윤아 연구위원 보고서서 “표준진료지침 필요” 주장
車 보험 한방진료비 증가율 32.7%..양방진료비‘8.6배’에 달해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자동차 보험에서 지급되는 진료비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주로 한방진료비의 급증에 기인한 것으로, 통원진료비의 경우 한방이 양방을 추월하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상병·증상별 한방 표준진료지침 마련 한방 관련 의약품에 대한 진료수가 고시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에 대한 적시적인 심사기준 마련·적용 등을 통해 한방 진료비 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험연구원 송윤아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급증과 안정화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진료비는 전년보다 9.3% 증가한 15558억원으로, 건강보험(6.9%) 증가율보다 높았다. 같은 기간 자동차보험의 한방진료비 증가율(32.7%)은 양방진료비 증가율(3.8%)8.6, 건강보험 한방진료비 증가율(2.1%)16배에 달했다.

 

자동차보험 양방진료비는 11978억원으로 전체 진료비의 77%, 한방진료비는 3580억원으로 23%를 차지했다. 특히 자동차보험의 한방 통원진료비는 2797억원으로, 양방 통원진료비 2527억원보다 270억원이 많았다.

 

건당 총진료비는 한방과 양방이 비슷하지만, 건당 통원진료비는 한방병원이 양방병원의 1.9, 한의원이 양방의원의 2.5배 더 많았다. , 한의원의 인당 통원진료비는 양방의원보다 4.2, 상급종합병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증가는 한의계의 마케팅 강화 정부 및 지자체의 나이롱환자 단속에 따른 통원치료 증가 한방진료 접근성 증대 고가 비급여 항목 위주의 치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송윤아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은 건강보험에서 비급여로 분류되고 있는 대부분의 한방치료를 보상하고 있다하지만, 이중 일부는 정해진 수가가 없고, 상병·증상별 표준화된 진료지침이 없어 과잉청구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방첩약, 약침술, 추나요법 등에 대해서는 수가가 마련·고시돼 있지만, 한방 관련 의약품, 한방물리요법 등은 수가가 마련돼 있지 않다. 이 때문에 자동차보험 진료비 안정을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송 연구위원은 한방진료는 의료기관 간 진료비 편차가 크기 때문에 상병·증상별 한방 표준진료지침을 마련해 진료비를 심사할 때 적용할 필요가 있다또한 한방 물리치료와 한방 관련 의약품에 대한 진료수가를 정해 고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자동차보험의 경우 심평원의 심사기준 제정권이 없기 때문에 상병·증상별 투약이나 시술횟수 등 산정기준이 없는 한방 비급여 치료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에 대해서는 심평원이 적시적인 심사기준을 마련·적용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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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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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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