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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사회공헌 4대키워드 집중투자…발달장애인·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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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0, 2023, 13:12:01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 발표
10년간 300억 투자해 발달장애인 1500명 고용
선한 소상공인 300곳 업장 환경개선·금융지원
임종룡 회장 "진정성 갖고 도움의 손길 펼칠 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20일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가족과 상생하기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우리금융이 공개한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을 보면 우리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300억원을 투자해 발달장애인 일자리 1500개를 만듭니다.


우리금융그룹사 출연으로 설립된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최근 밀알복지재단과 발달장애인 자립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우리금융은 향후 10년 동안 굿윌스토어 100개 점포를 열어 1500명의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우리금융이 굿윌스토어 건립 재원은 물론 회계·재무업무를 지원하고 밀알복지재단은 점포 운영과 발달장애인 직원 고용을 맡는 구조입니다. 굿윌스토어는 생활용품 판매매장으로 개인·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운영되는 장애인근로사업장입니다. 전국적으로 26곳이 운영 중이고 총 360명의 발달장애인이 일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0월 우리금융 지원(10억원)으로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굿윌스토어 밀알금천점'이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장(부사장)은 "21만명에 이르는 발달장애인 중 고용된 사람은 6만여명(취업률 29%)에 불과하다"며 "이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무엇보다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밀알복지재단과 협력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굿윌스토어 매장 오픈에 상권이나 임대료 등 문제가 만만치 않아 점포망 확장이 쉽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은행 영업점이나 유휴 자가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우리금융의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은 더 확대됩니다. 지역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선정해 사업장 인테리어 공사 등 영업환경 개선, 무료 경영컨설팅, 대출·예적금 금리우대, 우리카드 결제할인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우리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상공인연합회와 '우리동네 선한가게 종합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300명 소상공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우리 루키(Look&Hear) 프로젝트는 개안수술이나 인공 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에게 수술비와 재활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지난 9월 사회공헌 콘서트에서 시각·청각 수술비 지원을 약속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금융은 매년 10억원의 지원금을 편성해 개안수술 100명, 인공 달팽이관 수술 100명 등 10년간 2000명을 돕기로 했습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미래세대가 제때 치료받지 못해 평생 장애를 안은 채 살아가는 일이 없게 하려는 미래세대 육성사업"이라며 "아이들이 눈부신 세상을 만나고 세상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누리 프로젝트'는 다문화가족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2012년 우리금융이 금융권 최초 다문화가족 특화 장학재단으로 만든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앞장섭니다. 설립 당시부터 시작한 장학금 지원사업은 내년 800명으로 늘어납니다. 현재까지 다문화 초·중·고·대학생 5800여명에게 65억원을 지급했습니다.


장학생들의 교류와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네트워킹 사업은 500명으로 규모를 키우고, 다문화 부모를 따라 해외 본국으로 돌아간 귀환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사업도 확대합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해외 고국으로 떠난 한국 국적 다문화 아이들이 1만5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며 "사각지대에 있는 이 아이들을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지원하고자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금융은 산림청 주관 국가숲길 조성사업인 '동서트레일'에 민간기관 중 유일하게 참여해 '우리금융길'을 만들었습니다.


청소년 미혼 한부모에 생활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새로 시작했습니다. 여성가족부·천주교 서울대교구가 함께 하는 이 사업을 통해 우리금융은 매년 200명의 미혼모에게 연간 600만원씩 총 12억원의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우리금융은 16개 그룹사와 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등 3개축을 중심으로 130여개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금융 구성원 모두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라는 비전 아래 진정성을 갖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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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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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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