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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사회공헌 4대키워드 집중투자…발달장애인·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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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0, 2023, 13:12:01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 발표
10년간 300억 투자해 발달장애인 1500명 고용
선한 소상공인 300곳 업장 환경개선·금융지원
임종룡 회장 "진정성 갖고 도움의 손길 펼칠 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20일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가족과 상생하기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우리금융이 공개한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을 보면 우리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300억원을 투자해 발달장애인 일자리 1500개를 만듭니다.


우리금융그룹사 출연으로 설립된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최근 밀알복지재단과 발달장애인 자립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우리금융은 향후 10년 동안 굿윌스토어 100개 점포를 열어 1500명의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우리금융이 굿윌스토어 건립 재원은 물론 회계·재무업무를 지원하고 밀알복지재단은 점포 운영과 발달장애인 직원 고용을 맡는 구조입니다. 굿윌스토어는 생활용품 판매매장으로 개인·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운영되는 장애인근로사업장입니다. 전국적으로 26곳이 운영 중이고 총 360명의 발달장애인이 일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0월 우리금융 지원(10억원)으로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굿윌스토어 밀알금천점'이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장(부사장)은 "21만명에 이르는 발달장애인 중 고용된 사람은 6만여명(취업률 29%)에 불과하다"며 "이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무엇보다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밀알복지재단과 협력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굿윌스토어 매장 오픈에 상권이나 임대료 등 문제가 만만치 않아 점포망 확장이 쉽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은행 영업점이나 유휴 자가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우리금융의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은 더 확대됩니다. 지역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선정해 사업장 인테리어 공사 등 영업환경 개선, 무료 경영컨설팅, 대출·예적금 금리우대, 우리카드 결제할인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우리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상공인연합회와 '우리동네 선한가게 종합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300명 소상공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우리 루키(Look&Hear) 프로젝트는 개안수술이나 인공 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에게 수술비와 재활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지난 9월 사회공헌 콘서트에서 시각·청각 수술비 지원을 약속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금융은 매년 10억원의 지원금을 편성해 개안수술 100명, 인공 달팽이관 수술 100명 등 10년간 2000명을 돕기로 했습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미래세대가 제때 치료받지 못해 평생 장애를 안은 채 살아가는 일이 없게 하려는 미래세대 육성사업"이라며 "아이들이 눈부신 세상을 만나고 세상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누리 프로젝트'는 다문화가족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2012년 우리금융이 금융권 최초 다문화가족 특화 장학재단으로 만든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앞장섭니다. 설립 당시부터 시작한 장학금 지원사업은 내년 800명으로 늘어납니다. 현재까지 다문화 초·중·고·대학생 5800여명에게 65억원을 지급했습니다.


장학생들의 교류와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네트워킹 사업은 500명으로 규모를 키우고, 다문화 부모를 따라 해외 본국으로 돌아간 귀환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사업도 확대합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해외 고국으로 떠난 한국 국적 다문화 아이들이 1만5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며 "사각지대에 있는 이 아이들을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지원하고자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금융은 산림청 주관 국가숲길 조성사업인 '동서트레일'에 민간기관 중 유일하게 참여해 '우리금융길'을 만들었습니다.


청소년 미혼 한부모에 생활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새로 시작했습니다. 여성가족부·천주교 서울대교구가 함께 하는 이 사업을 통해 우리금융은 매년 200명의 미혼모에게 연간 600만원씩 총 12억원의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우리금융은 16개 그룹사와 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등 3개축을 중심으로 130여개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금융 구성원 모두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라는 비전 아래 진정성을 갖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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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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