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박진효)는 B tv에 인공지능(AI)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김성수 커스터머 사업부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브로드밴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B tv 개편은 지난 9월 SK텔레콤이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의 AI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이라면서 "모바일과 IPTV에서 끊기지 않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취미, 관심사 등 보다 구체적인 행동 패턴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예측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SK브로드밴드는 Btv에서 ▲TV를 보는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자동개인식별' ▲인기 드라마와 예능 VOD 속 출연진의 옷과 악세서리 정보를 AI로 확인해 구매할 수 있는 'AI 쇼핑' 등의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차세대 스트리밍 UI인 VCS 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했다고 강조했습니다. IPTV의 사용자 환경과 서비스 운영을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해 셋톱박스 성능에 상관없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미 ▲한글 자막 생성 시스템 ▲보이스 컨버전 영어더빙 서비스 ▲인물, 배경음악, 장면 검색 서비스 '인사이드' ▲인터랙티브 영어회화 '살아있는 영어' 등 B tv의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적용해온 바 있습니다.
B tv와 모바일 B tv를 연계해 이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프로필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자동개인식별 기능을 제공해 초개인화된 홈화면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OS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iOS는 추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개인별 프로필 자동 감지 기능을 원치 않을 경우 모바일 B tv에서 프로필 잠금 설정을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B tv 프로필 기반으로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SK ICT 패밀리사의 서비스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B tv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줍니다.
개인 정보 우려에 대해 김혁 미디어 CO 담당은 "SK ICT 패밀리사의 60% 이상되는 고객이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를 해주고 있다"라면서 "동의를 통해서 나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믿음과 제공한 데이터가 안전하고 익명성을 잘 보장할 것이라는 회사에 대한 믿음으로 이해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개인정보는 반드시 지켜야될 철칙이라고 생각해서 ICT 패밀리사의 모든 부분을 데이터 처리 기준에 따라서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OTT와의 제휴 통해 콘텐츠 추천까지…"넷플릭스 제휴 내년 2분기 예상"
이용자별로 수집한 초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OTT와 제휴해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AI가 추천해줍니다.
OTT 구독 정보와 콘텐츠 탐색 이력에 기반해 취향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OTT 홈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쿠팡플레이, 애플TV+ 등 다양한 OTT 콘텐츠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통합검색부터 가격비교, 시청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내년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넷플릭스 제휴 시기에 대해 김성수 사업부장은 "2분기로 준비를 하고 있다"라면서 "여러가지 상품이나 출시나 이런 부분은 상호 간에 이행 중이라 말할 순 없지만 고객들한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VOD를 시청하면서 곧장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도 공개했습니다. 다양한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에 대한 설명부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AI 쇼핑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악세사리 등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AI 쇼핑 메뉴를 통해 AI가 고객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 등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제품을 콘텐츠별, 카테고리별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동일 제품은 물론, 비슷한 제품까지 추천합니다. AI 쇼핑은 모바일 B tv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김혁 담당은 "고객들이 TV에 관심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커머스나 모바일로 빠져나가는 트래픽이 SK브로드밴드에게도 마이너스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면서 "하나의 스크린 내에서 모든 관심사를 해결하고 구매까지 이뤄지는 동선을 해결해 드리는 것이 편리함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라고 AI 쇼핑 도입 배경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어 "6개월 정도 시범 기간을 거쳐 트래픽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라면서 "이후 수수료 일부를 받는 비용도 부수적으로 생길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덧붙였습니다.
B tv 화면 상단에 도크 형태의 메뉴바를 구성해 메뉴 이동이 가능한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 tv VOD 외 OTT, TV앱, 게임, 설정 등을 메뉴로 구성할 수 있으며 고객이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B tv 개편을 위해 차세대 스트리밍 UI를 활용, UI 반응 속도와 메뉴 탐색 속도를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 자막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제 B tv에서도 자막의 색상, 크기, 간격, 배경 색상, 투명도, 위치 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막보다 영상이 더 편리한 시니어 고객을 위해 AI 캐릭터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AI 가상인간이 날씨, 구직 등 실생활에 유용한 최신 정보를 빠르고 알기 쉽게 영상으로 설명하는 AI 휴먼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AI 기능 고도화 이어진다…에이닷 기술 접목부터 챗GPT 활용까지
SK브로드밴드는 AI B tv의 기능을 한층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내년 초 챗GPT를 활용해 아이가 직접 그린 AI 동화 캐릭터와 대화를 하며 심리분석과 마음케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B tv 검색에 SK텔레콤의 에이닷과 생성형 AI인 챗GPT 등 LLM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차원의 검색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AI B tv 개편은 스마트3와 AI2 셋톱박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며, 이후 순차적으로 패치를 통해 전체 셋톱박스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성수 사업부장은 "TV를 보는 시청자는 줄지만 SK브로드밴드의 경우 IPTV 순증 가입자는 늘었다"라면서 "고객들의 페인포인트를 하나하나 2년 동안 개선해 나간 것이 동력이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AI B tv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점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더욱 매진해 AI 미디어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