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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 ‘거래절벽’ 심화…강남·비강남 가격차 더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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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23, 16:12:39

부동산R114, 4분기 서울 아파트 실거래 관련 분석 통계 발표
고가에 아파트 가격 형성하는 상급지 중심으로 거래 감소
가격 하락 거래는 중저가 형성 지역 중심으로 대거 발생
강남 3구·비강남권 아파트 가격 차이 12억8281만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4분기 서울 아파트 거래가 3분기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강남 3구'와 비강남권 간 가격 차이가 직전 분기보다 더 벌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1일 부동산R114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통계에 따르면, 12월 20일 기준으로 올해 4분기 거래는 4426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직전 분기인 3분기 1만827건과 비교할 경우 59.1% 감소한 수치입니다.

 

거래량 감소는 가격이 고가에 형성하는 상급지를 중심으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초구가 전 분기 대비 거래량 감소율 69.9%를 기록하며 가장 크게 줄은 가운데 ▲서대문(-68.3%) ▲마포(-68.0%) ▲송파(-66.3%) ▲성동(-65.7%) ▲강남(-65.3%) 등의 순으로 감소율이 조사됐습니다.

 

고가지역의 경우 가격 회복이 빨랐던 데다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진입장벽이 높아진 탓으로 부동산R114 측은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값은 고가지역보다 중저가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하락이 심화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3분기와 4분기 매매계약이 1건 이상 체결된 서울 아파트는 총 1734건이며, 3분기 대비 4분기 가격 하락 거래는 901건(52%), 상승 거래는 730건(42%)입니다.

 

지역별 하락거래 비중은 도봉이 72.5%(51건 중 37건)으로 가장 높은 가운데 ▲강북(65.7%, 35건 중 23건) ▲종로(63.2%, 19건 중 12건) ▲동작(61.5%, 65건 중 40건) ▲성북(61.0%, 100건 중 61건) ▲노원(60.9%, 161건 중 98건) 순으로 조사되며 대체로 중저가 지역에서 비중이 컸습니다.

 

올해 4분기 서울의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12억8727만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중 강남 3구(서초, 강남, 송파) 만을 분류했을 경우 22억9746만원으로 나타났으며, 강남 3구 제외 지역은 10억1465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강남 3구는 전 분기 대비 666만원이, 비강남권은 557만원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과 비강남권의 매매가격 차이는 12억8281만원으로 집계되며 전 분기 차이인 12억8172만원보다 소폭 벌어졌습니다.

 

부동산R114측은 4분기 거래량의 경우 신고 기간이 남아 있긴 하나 현재 주택 시장 분위기를 감안할 때 수치가 크게 확대되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저가 지역의 하락거래는 특례대출프로그램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관측하기도 했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자금 여유가 있는 고가 아파트 집주인들이 '버티기'에 들어간 반면, '영끌' 집주인이 많은 중저가 지역에서는 원리금 상환 부담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급매물 '던지기'에 나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여 수석연구원은 "특히 중저가 지역은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상이 되는 9억원 이하 아파트의 비중이 높다"며 "일반형 중단으로 매수 관망세가 확산되자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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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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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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