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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전국 분양예정물량 26.5만가구…서울은 3분기 물량 폭탄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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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6, 2023, 15:12:50

부동산R114-연합뉴스, 2024년 민영아파트 분양계획 발표
총 26만5439가구 예정..최근 5년 연평균 대비 25% 낮아
경기도가 가장 많아..서울은 9~11월에만 1만49가구 공급계획
주요 건설사 분양물량 17.3만가구..2023년 대비 83% 수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2024년 전국 분양계획 물량이 총 26만5439가구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기 둔화, PF 부실위험 등 시장 불확실성이 심화되며 최근 5년간 평균치 대비 적은 물량이 예고됐습니다.

 

부동산R114가 연합뉴스와 함께 조사한 2024년 민영아파트 분양계획에 따르면, 전국 268개 사업장에서 총 26만5439가구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2024년 계획 물량은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간 연평균 분양계획 물량인 35만5524가구 대비 25% 가량 낮은 수준임과 동시에 지난해(25만8003가구) 수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여기에 분양시기가 명확하지 않은 가구가 약 8만6684가구 가량으로 집계돼 실제 실적으로 연결되는 물량은 더 적을 것으로 부동산R114 측은 내다봤습니다. 2023년 분양 예정에 있었으나 2024년으로 이월된 가구는 10만1490가구로 집계됐습니다.

 

권역별 2024년 분양계획 물량을 살펴볼 경우 수도권 14만1100가구, 지방 12만4339가구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은 ▲경기 7만4623가구 ▲서울 4만4252가구 ▲인천 2만2225가구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방은 ▲부산 2만2710가구 ▲광주 2만161가구 ▲대전 1만3138가구 ▲충남 1만2503가구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형별로 전국 분양계획 물량을 구분해 보면 자체사업(도급 포함)을 통한 물량이 10만8227가구로 가장 많은 가운데, 재개발 9만1732가구, 재건축 4만8046가구, 조합 1만4193가구, 리모델링 3241가구로 집계됐습니다.

 

대표적 정비사업이라 할 수 있는 재개발, 재건축을 합친 물량규모는 13만9778가구로 자체사업보다 약 3만가구가 많았습니다.

 

서울의 경우 전체 물량 대비 재개발-재건축 물량(4만1058가구)이 92.8% 수준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경기도는 자체사업(3만3062가구)과 재개발-재건축(3만4493가구)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정비사업 비중이 압도적인 서울은 잠실진주(2678가구), 대조1구역(2451가구), 삼선5구역(1223가구), 방배6구역(1097가구) 등 대어로 꼽히는 정비사업지에서 분양계획이 예정돼 있어 수요자와 부동산업계의 큰 관심을 얻을 전망입니다. 경기도 역시 산성구역재개발(3487가구), 수택E구역재개발(3050가구) 등에서 정비사업이 계획돼 있습니다.

 

 

서울 가을 성수기에 분양 집중..건설사 분양계획은 전년비 축소

 

2024년 전국 민영아파트 분양물량은 연초인 1월과 10월에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월 계획물량은 2만3810가구, 10월 계획물량은 2만1188가구입니다. 연초의 경우 2023년 지방 이월물량이 공급에 나서기 때문에 물량이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은 9월 물량(3890가구)이 가장 많은 동시에 9~11월 3달(총 1만49가구 공급 예정)간 물량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기도는 2월이 9252가구로 가장 많으며 여름(6~8월)과 연말인 12월을 제외하고 고른 물량 분포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12대 건설사의 2024년 분양계획물량은 17만3333가구로 2023년 분양계획물량인 18만2885가구의 83%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2023년는 분양계획 대비 평균 47%의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설사 별로 살펴볼 경우 롯데건설(2만2299가구), 현대건설(2만2778가구), 포스코이앤씨(2만294가구)가 2만 가구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DL이앤씨(9016가구), 삼성물산(4724가구)은 2023년 계획물량을 큰 폭으로 낮추며 천단위 대로 내려왔습니다.

 

아울러, 2023년 계획 물량의 실제 공급의 경우 수도권과 지방에서 큰 온도차를 나타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계획물량(11만6682가구) 대비 89% 수준인 10만4266가구가 공급된 반면, 지방은 계획물량 14만1321가구 대비 57%(8만995가구)만 실적으로 연결됐습니다.

 

세종은 민영아파트 분양이 전무했으며, 공급과잉, 미분양 이슈가 불거진 대구는 941가구 실적에 그쳤습니다.

 

부동산R114 관계자는 "2023년 분양시장은 '1.3 부동산대책'의 영향으로 경직된 흐름을 벗어나 안정을 되찾은 한 해였다"며 "그러나 고금리와 대출규제로 자금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부동산PF 부실위험, 정책이행 지연 등 시장의 불확실성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2024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 금리인하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실제 조정시기는 늦어질 수 있어 대출금리 하향조정을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2024년 총선과 정책 이행력 등이 변수로 작용해 불확실성이 여전하며, 입지 여건과 분양가에 따라 청약 온도차가 여전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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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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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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