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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결산] 이마트 넘은 ‘신 공룡’ 쿠팡, 명품발 떨어진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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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30, 2023, 11:12:03

쿠팡 3분기 누적 매출 23조1767억원..이마트 앞서
쿠팡 매출 30조 전망..명품 잔치 끝난 백화점 대비
8월부터 명품 매출 역신장..리뉴얼 외연·확장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이마트를 또 다시 제쳤습니다. 올해 1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매출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3분기 매출 8조원에 이어 남은 4분기도 호실적이 예상됩니다. 이마트가 사업 방향에 혼선을 빚으며 정체에 빠진 사이 쿠팡은 ‘원조’ 유통 공룡을 넘어 연매출 30조원이 유력해졌습니다.

 

고물가와 엔데믹으로 명품 인기가 예전만 못한 한 해였습니다. 백화점 명품 매출 증가율은 한 자릿수로 떨어졌습니다. 리뉴얼과 외연 확장으로 분투한 백화점이지만 전국 쿠세권(쿠팡+역세권)을 구축한 쿠팡을 따라잡기는 역부족했습니다. 소비둔화 양상이 이어질 내년에도 백화점의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 23조17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5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입니다. 이러한 쿠팡의 실적은 유통업계에서 최근 가장 극적인 변화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쿠팡은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수백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해마다 최대 1조원 이상의 영업손실을 내며 사업 지속가능성에 의심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전국 물류센터와 신사업이 자리를 잡으면서 각종 수익성 지표가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이커머스 거래액(32조3220억원)은 네이버를 앞질렀고 당기순이익은 1억달러를 넘었습니다.

 

쿠팡의 3분기 누적 매출은 기존 오프라인 유통 기업 1위인 이마트보다도 많습니다. 이마트의 3분기 누적 매출은 22조1161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올해 이마트 매출이 30조원을 밑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쿠팡의 매출은 처음으로 30조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이커머스 기업 쿠팡의 성장세와 대비되는 것이 백화점의 부진입니다. 고물가와 소비침체에 명품 열기가 가라앉았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백화점 매출을 이끈 명품 보복 소비는 코로나19 종료와 함께 사라졌습니다. 잇따른 명품 가격 인상에 피로감이 쌓였고 엔데믹으로 해외 여행 수요가 늘었습니다.

 

 

펜데믹 기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던 명품 매출은 올해 한 자릿 수로 떨어졌습니다. 산업통산자원부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 11월 백화점 명품(해외유명 브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해외여행이 본격화된 여름(8월)부터는 4개월 연속 매출이 역신장했습니다.

 

명품은 백화점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얼굴과도 다름없습니다.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명품 비중은 30% 이상입니다. 식품군 매출보다 약 3배 높습니다. 명품에 대한 관심도 하락은 백화점 매출 감소와 직결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백화점 3사는 올해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분기 명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줄었습니다. 누적 영업이익은 29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1% 줄었습니다. 롯데와 현대백화점도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16.7%, 16.9% 감소한 2680억원, 23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백화점들은 엔데믹 첫해인 올해 점포 재정비로 본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한편 외연 확장을 통해 수익성 향상도 꾀했습니다. 쿠팡이 강세인 2023년이었지만 백화점 일부 점포들은 VIP 및 2030세대 고객들의 꾸준한 방문과 입소문으로 매출 신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서울 강남점은 국내 단일 유통 시설 중 최초로 연매출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뉴컨템포러리, 스포츠 전문관 등 MZ세대 선호 브랜드를 중심으로 리뉴얼을 지속한 결과 스트리트 캐주얼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내년에는 15년 만에 식품관 리뉴얼을 예고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럭셔리·프리미엄 전략'을 바탕으로 본점과 잠실점 등 8대 핵심 점포 리뉴얼을 전개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3, 4월 판교점에 해외 패션관과 명품 맨즈관을 선보였습니다. 지난달에는 압구정본점에 하이엔드 리빙관을 리뉴얼하며 모로소, 비앤티 이탈리아 등 글로벌 브랜드를 입점시켰습니다.

 

 

해외에서는 롯데 행보가 도드라졌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 9월 베트남에 쇼핑몰, 마트, 호텔, 영화관 등 롯데 계열사 콘텐츠를 한데 모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오픈했습니다. 프리 오픈 이후 약 두 달간 200만명이 방문했고 절반 이상이 2030세대로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외연을 넓히려는 시도도 활발했습니다. 신세계는 6월 그룹 내 핵심 유통 계열사 6개의 혜택을 결합한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론칭했습니다. 신세계 첫 통합 맴버십이자 현금성 혜택, 5% 할인율 등을 앞세운 플랫폼으로 업계 및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다만 론칭 6개월이 지난 지금 기대만큼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가격(연회비 3만원) 면에서 쿠팡 와우 맴버십(월 4990원)보다 저렴하고 카페 프렌차이즈 1위인 스타벅스를 보유하고도 이용의 불편함, 킬러 콘텐츠 부족 등으로 눈에 띄는 성적을 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현대백화점은 팝업스토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한 백화점으로 평가받습니다. 2021년 이후 200여개 이상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인스타그래머블'한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는 넓은 휴식 공간, 온라인 인기 브랜드 입점과 시너지를 발휘하며 최단 기간 연매출 1조원 달성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3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명품 유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 현대백화점은 올 3분기 명품 매출이 전년 대비 6.1% 올랐습니다. 이달에만 더현대서울과 판교점, 더현대대구에 각각 루이 비통, 디올, 부쉐론이 입점했습니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신세계는 코로나 시기 명품을 비롯한 럭셔리 소비 증가와 계열 백화점 연결 편입에 따른 실적 개선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후 기저 부담에 따른 후유증을 겪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은 4분기 대전점 기저효과가 시작되면서 백화점 영업이익이 증가세로 돌아설 전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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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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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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