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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대…갑진년 유통가 총수들은 ‘본질’을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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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09:01:01

2024년도 글로벌 경제 위기, 소비 침체 전망
수익구조 안정·핵심 역량·상품 등 본질 집중
조직문화 혁신 조건으로 '리더의 역할' 초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종료에도 업황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갑진년 새해 유통 기업들이 내놓은 신년사에는 기대감과 위기감이 공존합니다. 이들의 각오는 제각각이지만 '본질'인 핵심 사업과 사람에 집중해 위기를 탈피하겠다는 방침만은 동일합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GS리테일·CJ 등 대기업 총수들이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신년사와 함께 새해 포부를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신년사를 발표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수익성 강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졍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해야 한다"며 미래 신사업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조직은 성과를 내기 위해 존재하고 기업은 수익을 내야 지속 가능할 수 있다는 기본 명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신년사의 또 다른 핵심은 '비효율을 제거하라'였습니다. 그는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 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대표적인 ‘ONE LESS CLICK’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위기 속 기회에 대한 화두를 던졌습니다. 신 회장은 "인류가 직면한 인구 변화와 기후 문제가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하며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핵심 역량의 차이가 곧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설파했습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를 주문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을 언급했습니다.

 

신 회장은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한다면 올해도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불확실성에 머뭇거리기보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독려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시도하고 두드린다면 기회의 창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은 GS리테일의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대 핵심 관점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1~2인 가구 증가와 모바일 영향력 확대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야 시장에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S리테일은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열며 유통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업종 내 경쟁 심화와 소비심리 위축, 이커머스 영향력 증대 등으로 도전적인 경영 환경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허 부회장은 유통 업의 본질을 이야기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히트 상품'의 위력을 체험한 바 있습니다. 

 

6년 만에 돌아온 '김혜자 도시락'은 출시 9개월 만에 1800만개 팔렸고 점보라면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2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허 부회장은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말했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을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성장기회 창출과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로 정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성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은 사소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오는 만큼 구성원들이 스스럼없이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몫이라고 전했습니다.

 

정 회장은 "리더는 구성원에게 일을 하는 이유와 목표, 조직과 개인이 어떤 성취를 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그 의미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며 그런 과정이 원활히 이뤄질 때 폭넓은 시각과 함께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CJ는 경영 위기를 내부에서 찾으며 자성의 목소리를 촉구했습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과거의 위기는 지난 3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충격에 의한 일시적 위기였다면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손 회장은 넷플릭스, 쿠팡 등 경쟁자들의 활약에 비해 CJ그룹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초격차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이 돼야 한다"며 그룹의 핵심가치인 'ONLYONE 정신' 재건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CJ그룹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손 회장은 "리더는 훌륭한 최고 인재를 확보하고 장기 계획하에 내부 인재를 꾸준히 육성해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리더들이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면 구성원들은 공감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ONLYONE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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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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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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