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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대…갑진년 유통가 총수들은 ‘본질’을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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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09:01:01

2024년도 글로벌 경제 위기, 소비 침체 전망
수익구조 안정·핵심 역량·상품 등 본질 집중
조직문화 혁신 조건으로 '리더의 역할' 초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종료에도 업황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갑진년 새해 유통 기업들이 내놓은 신년사에는 기대감과 위기감이 공존합니다. 이들의 각오는 제각각이지만 '본질'인 핵심 사업과 사람에 집중해 위기를 탈피하겠다는 방침만은 동일합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GS리테일·CJ 등 대기업 총수들이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신년사와 함께 새해 포부를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신년사를 발표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수익성 강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졍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해야 한다"며 미래 신사업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조직은 성과를 내기 위해 존재하고 기업은 수익을 내야 지속 가능할 수 있다는 기본 명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신년사의 또 다른 핵심은 '비효율을 제거하라'였습니다. 그는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 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대표적인 ‘ONE LESS CLICK’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위기 속 기회에 대한 화두를 던졌습니다. 신 회장은 "인류가 직면한 인구 변화와 기후 문제가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하며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핵심 역량의 차이가 곧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설파했습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를 주문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을 언급했습니다.

 

신 회장은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한다면 올해도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불확실성에 머뭇거리기보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독려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시도하고 두드린다면 기회의 창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은 GS리테일의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대 핵심 관점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1~2인 가구 증가와 모바일 영향력 확대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야 시장에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S리테일은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열며 유통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업종 내 경쟁 심화와 소비심리 위축, 이커머스 영향력 증대 등으로 도전적인 경영 환경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허 부회장은 유통 업의 본질을 이야기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히트 상품'의 위력을 체험한 바 있습니다. 

 

6년 만에 돌아온 '김혜자 도시락'은 출시 9개월 만에 1800만개 팔렸고 점보라면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2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허 부회장은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말했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을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성장기회 창출과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로 정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성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은 사소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오는 만큼 구성원들이 스스럼없이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몫이라고 전했습니다.

 

정 회장은 "리더는 구성원에게 일을 하는 이유와 목표, 조직과 개인이 어떤 성취를 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그 의미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며 그런 과정이 원활히 이뤄질 때 폭넓은 시각과 함께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CJ는 경영 위기를 내부에서 찾으며 자성의 목소리를 촉구했습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과거의 위기는 지난 3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충격에 의한 일시적 위기였다면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손 회장은 넷플릭스, 쿠팡 등 경쟁자들의 활약에 비해 CJ그룹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초격차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이 돼야 한다"며 그룹의 핵심가치인 'ONLYONE 정신' 재건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CJ그룹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손 회장은 "리더는 훌륭한 최고 인재를 확보하고 장기 계획하에 내부 인재를 꾸준히 육성해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리더들이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면 구성원들은 공감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ONLYONE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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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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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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