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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업체, 2023년 799만1214대 판매…전년비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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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5:01:11

글로벌 판매량 799만1214대..해외 시장서 두각
기아 역대 최고 판매대수 달성..최고 증가율은 GM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사의 지난해 총 판매량이 전년 대비 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지난 2023년 글로벌 총 판매량은 799만121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글로벌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8.1%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653만9163대, 국내 시장에서는 145만2051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시장에서는 8.9%, 국내 시장에서는 4.7%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421만6680대, 기아는 308만5771대, GM 한국사업장은 46만8059대, KG모빌리티는 11만6428대, 르노코리아는 10만4276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과 비교할 경우 현대차는 6.9%, 기아는 6.3%, KG모빌리티는 2.2% 증가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해외시장에서 신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76.6%가 늘며 업체 가운데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38.5%의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76만2077대, 해외에서 345만4603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10.6%, 해외 판매량은 6.2%가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가 11만3062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가장 많이 팔린 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12만6567대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6만3660대, 해외에서 251만6383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수차량은 572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4.6%, 해외 판매량은 6.7%가 늘었습니다.

 

기아 측은 "지난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후 최대 연간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52만3502대의 판매량을 올린 스포티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국내에서 6만3345대, 해외에서 5만3083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판매량은 17.2% 증가했으나 국내 판매량은 7.7% 줄며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형 SUV 토레스는 4만4934대 글로벌 판매량으로 KG모빌리티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리며 '효자 상품'임을 입증했습니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GM 한국사업장은 올해 주력 상품으로 주목받은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해외시장 판매 증대가 빛을 발했습니다.

 

두 차량이(트레일블레이저 21만3169대, 트랙스 크로스오버 21만6135대) 해외 전체 판매량(42만9304대)을 책임졌으며, 국내 총 판매량은 3만875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판매량은 88.5%, 국내 판매량은 4.1% 증가한 수치입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에서 2만2048대, 해외에서 8만2228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58.1%, 해외 판매량은 29.7%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가 7만7979대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팔린 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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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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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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