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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F 위기’ 대응에 85조 푼다…부실 사업장은 LH가 매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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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5:01:56

정부, 2024년 경제정책방향 발표
부동산 PF 연착륙 방향 내놓아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 85조원 확대
부실사업장은 LH가 매입하는 방향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으로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 문제가 심화되며 건설업계 불안이 증폭하는 가운데 정부가 PF시장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85조원 수준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 등의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정부는 4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내놓고 부동산 PF 연착륙을 위한 방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연착륙 방향은 PF 시장 위축이 건설사를 비롯한 사업장의 유동성 부족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적인 유동성 지원을 확대하고, 부실사업장에 대해서는 재구조화를 촉진하는 등 사업장의 정상화 등을 골자로 마련됐습니다.

 

우선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50조원에서 85조원 수준으로 확대해 시장 상황에 맞춰 조속히 집행하고 필요 시에는 유동성 공급을 추가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준공기한이 도과된 시공사에 대해서는 과도한 부담이 전이되지 않도록 책임분담을 전제로 대주단 협약을 통해 채무인수 시점을 연장토록 독려한다는 계획입니다.

 

PF 사업장 정상화의 경우 부실사업장 재구조화를 비롯해 사업장 별 애로요인 점검, 맞춤형 관리 및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사업성이 있지만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일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입해 정상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LH의 경우 사업성을 검토한 후 매입을 진행하게 되며, 이후에는 LH가 직접 사업을 시행하거나 타 시행사 또는 건설사에 매각하는 프로세스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2조2000억원 규모의 PF 정상화 펀드를 통해 사업성이 부족한 사업장의 재구조화 또는 매입을 통한 정상화를 추진한다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PF 정상화 펀드 내 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가 부동산을 매입할 시 오는 2025년까지 한시적으로 취득세를 50% 감면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부동산 PF 시장의 안정성 제고를 위해 오는 4월까지 진행될 연구용역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사업 추진방식 등 근본적인 개선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1분기 내로 수분양자 보호 및 안정적 부동산 공급 능력 확충을 목적으로 토지신탁에 대한 내실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PF 대주단 협약을 통해 152개 정도 PF 사업장은 신규자금지원, 이자유예, 만기연장 조치로 연착륙 중이라고는 하나 부동산 시장 위축, 고금리 상황, 공사원가나 안전비용 상승 등 PF시장 불안요인이 상존해 안심하기는 이른 단계라고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PF 대출 연체율이 저축은행은 5%, 중소증권사들은 13%가 넘는 경우도 있다"며 "당분간 PF 사업장의 사업성 재구조화와 관련해 냉철한 사업성 평가에 따른 부실사업장 옥석 고르기 또는 구조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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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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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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