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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일류신한 달성 절실함 갖고 치열하게 궁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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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9:01:29

과거 성공의 틀 벗어나 원점서 새로 고민
최우선 과제 내부통제·리스크관리 철저히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그룹 구성원을 향해 '절실함'과 '궁리'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새해 그룹 경영 슬로건 '고객중심 일류(一流)신한!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에 이르기 위한 열쇳말로 제시한 것입니다.


4일 신한금융에 따르면 진옥동 회장은 이날 열린 '2024년 신한경영포럼'에서 "지금의 신한을 만들어 온 DNA인 '파이팅스피릿·팀워크·주인정신'은 결국 '절실함'이라는 단어로 요약된다"며 "조직 태생 초기의 생존을 위한 절실함을 다시 한번 되새기자"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한의 경영리더들은 '궁리'를 통해 칠흑같은 어둠속에서 돌파구를 찾고 겉으로는 여유로워 보여도 내면에서는 늘 치열한 고민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신한금융 임직원 모두가 업(業)의 윤리를 바로 세워 그룹 최우선 전략과제인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를 철저히 하고 경영자를 포함한 리더들이 솔선수범 자세로 궁리의 주체가 되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한금융 전 그룹사 임본부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새해 신한경영포럼에서 "경영리더는 절실함을 갖고 치열하게 궁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며 '일류신한'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혁신과 도전을 주문한 것입니다.


이날 주요 그룹사 CEO들은 '기존의 틀을 깨는, 일류신한 추진전략'을 주제로 개별 그룹사 단위를 넘어 그룹 사업영역별 실천·협업방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디지털 발전과 함께 업권간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현재의 금융환경을 올바르게 인식하면서 고객에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그룹사 협업 기반의 리테일 비즈니스 추진전략을 다뤘습니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디지털 간편결제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하는 미래고객 선점방안과 그룹 공동사업 및 연계서비스 추진을 통한 페이(Pay) 시장 대응과 협업전략을 제시했습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은 자본시장·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확대·협업 전략을 발표하고,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은 보험·자산운용 비즈니스에 대한 그룹 차원의 협업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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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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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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