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6월중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서민금융 잇다'(가칭)가 가동됩니다. 민간·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종합안내하고 대출시행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며 취업·복지지원, 채무조정 등 비대면 복합상담도 제공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5일 서울 중구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새해 첫 서민금융지원 현장행보를 하면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운영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용자 편의 확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은 자금수요자에 맞는 민간·정책상품을 한번에 조회하고 대출과정을 편리하게 개편합니다.
현재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 조회기능이 분리돼 있는 것을 통합해 조회 한번으로 최적의 대출상품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정책서민금융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용자들은 상품 종류가 많고 복잡한 점(26.6%), 주이용 금융회사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은 점(20.7%),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해야 하는 점(20.5%)을 불편사항으로 꼽았습니다.
소득·재직정보 등 수집시 공공마이데이터를 도입해 스크래핑이나 수기입력에 따른 불편함도 해소합니다. 복잡한 정책서민금융상품 보증서 발급절차는 간소화됩니다.
이용상품의 정확성 제고
현재 2금융권 중심으로 연계되는 민간서민금융상품을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을 포함한 은행권 서민금융상품으로 확대합니다. 관련 상품이 현행 9개에서 20개 이상으로 확대되도록 대출연계수수료를 인하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합니다.
보증서 발급시 대출실행 가능한 금융회사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출승인이 거절돼 여러 금융사를 방문하거나 금융사 앱을 통해 대출 가능 여부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복합상담의 접근성 강화
저소득·저신용자가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복합상담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을 도입합니다. 현재는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을 중심으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자에게 대면 방식의 복지·고용 등 복합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설문조사에서 이용자들은 재무관리나 신용관리 등 전반적인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 생각이 있고(70.3%), 상담을 비대면 방식으로 하는 것을 선호(77.7%)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민금융지원 현장간담회에서 "올해는 서민금융 정책키워드로 이용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을 중점 추진하려 한다"며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구축해 올해 상반기내 운영을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금융회사와 서민금융진흥원의 복잡·다기한 상품들 중에서 정책서민금융 이용자가 본인에게 꼭 맞는 상품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과 운영체계의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활을 지원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서민금융 이용자들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지원 등 복합상담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