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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디저트계 평정한 ‘생크림빵’…CU 차별화 전략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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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9, 2024, 09:01:09

CU '연세우유 크림빵' 누적 판매 5000만개 눈앞
중량 80%가 생크림..균일한 품질 앞선다는 평가
하나의 히트 상품이 2~3개월 내 ‘미투 제품’으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편의점 디저트계는 생크림빵이 평정했습니다. 인증샷을 부르는 비주얼과 전문 베이커리점 못지않은 품질이 ‘빵돌이·빵순이’ MZ세대의 활발한 구매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CU 크림빵 시리즈는 풍부한 생크림과 균일한 품질을 앞세워 누적 판매량이 5000만개에 육박했습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이 자체 개발한 생크림빵 제품이 인기 디저트로 부상했습니다. 편의점들은 빵 선호도가 높은 1030세대 특성에 맞춰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를 론칭하며 빵 사업을 강화해왔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SNS 인증샷 열풍과 맞물리며 성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편의점 생크림빵 열풍을 이끈 건 CU입니다.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는 2022년 1월 출시 이후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6개월 만에 900만개 팔리며 메가 히트 상품에 등극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은 4800만개에 이릅니다. 이달 중 5000만개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CU의 전 상품을 통틀어 별도의 할인이나 증정 행사 없이 단기간에 텐 밀리언셀러(1000만개 판매)에 오른 것은 연세우유 크림빵이 유일하다는 설명입니다. 현재 우유부터 쿠키앤 생크림빵까지 총 11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은 CU 디저트 상품 중 가장 많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림빵 인기는 디저트 상품군 전체 매출도 끌어올렸습니다. CU의 디저트 매출 신장률(전년 대비)은 2021년 13.8%였으나 크림빵이 출시된 2022년에 120.6%, 지난해는 104.4%로 대폭 올랐습니다. 크림빵 시리즈는 CU 전체 디저트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히트 상품에 제조사도 웃었습니다. CU와 연세우유 크림빵을 공동 개발·생산한 파트너사 푸드코아는 매출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배 넘게 올랐습니다. 올해도 연세 크림빵 시리즈 품질 유지 및 생산 확대에 전 인력과 생산라인을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이 성공을 거두자 경쟁사들은 생크림빵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크림빵 제품을 강화하며 대응에 나섰습니다. 세븐일레븐 '제주우유생크림빵', 이마트24 '빵빵도넛' 등이 그랬습니다.

 

GS25도 베이커리 PB '브레디크'에서 우유생크림빵을 출시한 이후 현재 7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생크림빵 매출은 전년보다 117% 신장했습니다. 누적 판매량은 1300만개를 넘었습니다. GS25에 따르면 2년간 생산에 사용한 생크림 양은 350톤에 달합니다.

 

CU는 생크림 시리즈 인기 비결로 경쟁사 대비 풍부한 생크림 양을 꼽고 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연세우유 크림빵은 전체 중량의 약 80%를 크림으로 채워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초코생크림빵(128g) 기준으로 100g 이상을 초코 생크림으로 채운 셈입니다.

 

실제로 블로그 등 각종 SNS에는 편의점 생크림빵을 비교하는 후기 게시글이 다수 올라와 있습니다. 이중 '연세우유 크림빵'은 경쟁사 제품보다 평균적으로 크림 양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각에서는 CU와 비교해 GS25 제품 크림 양은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하다는 평도 나옵니다.

 

 

이에 GS리테일 관계자는 "공장에서 자동화 공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상품마다 생크림 양이 달라질 수는 없다"며 "보관이나 이동 과정에서 빵 안에 있는 생크림이 쏠리는 현상 등으로 보이는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생크림 양이 달라질 수 있는 요인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브레디크 빵 제조·유통을 맡고 있는 SPC그룹 관계자도 "삼립 브레디크 생크림빵에 들어가는 생크림 중량을 줄인 바 없다"는 입장입니다. GS25는 중량을 최대 40% 늘린 UP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량이 커진 만큼 생크림 사용량도 10~50% 늘렸습니다.

 

편의점업계에서 하나의 히트 상품이 떠오르면 이를 모방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사례는 일반적입니다. 수요가 입증된 상품을 가만히 두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행이 빠르게 변하고 편의점마다 주력으로 삼는 차별화 제품이 다르다는 점에서 히트 상품을 넘어서는 제품을 내는 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CU 연세우유 크림빵이 대박 나면서 미투 상품으로 모든 편의점에서 두세 달 내로 크림빵이 다 나왔다"며 "리딩 상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히트 상품을 따라 하지 않으면 경영주 눈치나 가맹점주 항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투 상품을 만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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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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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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