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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마감] “불안할땐 배당 좋은 은행주”…금융주 강세에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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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3, 2024, 17:01:00

코스피 0.58%↑코스닥 0.05%↑
대형 은행주 저가 매수세…신한지주 5%·KB금융 4%↑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금융주의 강세에 힘입어 코스피가 하루만에 반등했다. KB금융, 신한지주 등 대형 은행주에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가 몰렸다. 저가 매수의 성격과 더불어 배당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58% 오른 2478.61에 거래를 마쳤다. 0.57% 상승 출발한 지수는 장중 2470선 부근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흐름을 보였다.

 

DB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최근 약세였던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큰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다"며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기계적 반등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 지수 연동 ELS를 향한 우려를 포함해 1월초 부동산 PF 등 금융시스템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금융주들이 조정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오는 31일 하나금융지주를 시작으로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KB금융, 신한지주 등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KB투자증권은 지난해 4분기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등 6개사의 합산 순이익에 대해 1조8795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주 배당 기준일이 기존 연말에서 올 2~3월로 변경되면서 배당 기대감이 이날 상승을 이끌었다는 해석도 나온다.

 

수급적으로는 개인이 3591억원 순매도했고 외국인이 1386억원, 기관이 2057억원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의 흐름이었다. 전기·전자, 통신업, 전기가스업을 제외하고 빨간불을 켰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이 1% 이상 오르는 등 이차전지 관련주가 반등에 나서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5.2%, 신한지주 4.9%, KB금융 4.2% 등 금융업 관련주가 2% 이상 오르며 강세를 보였다. 증권, 운수창고, 보험, 화학, 운수장비, 비금속광물도 1% 이상 상승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을 제외하고 상승 마감했다. 현대차가 2.6% 상승 마감한 것을 포함해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기아, POSCO홀딩스가 빨간불을 켰다. 전일 상승세를 보였던 셀트리온이 1% 빠졌고 SK하이닉스는 1.2% 하락 마감했다.

 

이날 거래량은 4억6123만2000주, 거래대금은 7조8728억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3개를 포함해 485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381개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71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05% 오른 840.11을 기록했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이날도 하락세를 이어가며 연중 최저가 흐름을 지속했다. CJ ENM은 턴어라운드 전망과 함께 5% 넘게 튀어올랐다. 한국투자증권은 CJ ENM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46% 증가한 229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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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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