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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앞둔 이에이트, 자본잠식·오버행에 고개드는 ‘파두 사태’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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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6, 2024, 14:02:40

김진현 대표,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작년 순손실 59억…누적 적자로 완전자본잠식 상태
내년 순이익 132억 전망하며 2500억 기업가치 책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디지털 솔루션 업체 이에이트가 오는 23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다만 대규모 적자 속에 기술력과 일부 수주만으로 기업가치를 책정하다보니 지난해 물의를 빚은 파두의 이른바 '뻥튀기 상장' 논란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든다.

 

누적 적자로 재무 부실 심화

 

김진현 이에이트 대표는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세종과 부산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단독 기업으로 선정돼 100% 진행하고 있다"며 "매출액은 올해 160억원, 내년 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이트는 계속되는 적자로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금 42억원에 자본총계는 –66억원이다. 누적된 적자로 자본금을 모두 소진하고 빚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이트는 지난해 매출 36억원, 당기순손실 5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회사는 올해 당기순이익 31억원 달성한 뒤, 내년에는 올해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132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사 재무 상태는 부실하다. 특히 유동비율은 급격한 하락세다. 이에이트 유동비율은 2021년 기준 53.3%에서 2022년 27.6%로 떨어졌다. 2023년 3분기 기준으로는 18.1%로 나타났다. 유동비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유동자산 대비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 비중이 늘어났다는 의미다. 이에이트 측은 투자설명서에서 "업종평균 164% 대비 열악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며 "자본잠식 상태가 지속되면서 부채비율은 음(-)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장 주관사인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의 피어그룹(동종 업체)으로 ▲케이사인 ▲파수 ▲아이퀘스트 ▲영림원소프트랩 ▲브리지텍 등 5개 회사를 선정했다. 적용 주가수익률(PER)은 27.39배로 내년도 추정 당기순이익 132억원을 바탕으로 2500억원의 기업가치를 책정했다.

 

이에이트 측은 기업가치 설정 과정에 성실히 임했다는 입장이다. 기업 가치 고평가 우려와 관련해 김 대표는 "심사 과정에서 많은 이벤트들이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 계약서 기반의 모든 자료를 제출해서 증빙했다"며 "작년 세종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과 더불어 올해 부산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과 B2B(기업간거래) 라이선스 판매를 비롯한 부분에서도 이익이 발생해 달성할 수 있는 숫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81억원이 수주된 게 확보돼 있고 부산 스마트시티도 올해 1분기에 계약이 되면서 인식 매출로 잡혀 있다"며 "매출을 달성하느냐 안하냐보다는 어떻게 하면 이익을 더 극대화하느냐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이트 관계자는 파두 사태가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 "조심스럽지만 심사가 길어진 것도 영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며 "과거 파두를 심사한 담당자가 배정돼서 심사가 더 빡빡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에이트 측은 기업가치와 관련한 데이터를 다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43.9% 물량 상장 즉시 매도 가능

 

이에이트의 총 공모주식수는 113만주로 공모가 희망 범위는 1만4500~1만8500원이다. 공모를 통해 약 164억원에서 209억원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의무보유는 최대주주 3년을 포함해 대부분이 1년 이상으로 설정됐다고 밝혔다. 청약 예정일은 13일과 14일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일반청약자에 대해 상장 후 3개월간 공모가 90%로 되사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하며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측에 약 2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 상황이다. 지난 2022년 5월과 6월에는 15억9700만원 규모의 8만4816주를 취득했고, 같은해 9월에 4억원의 전환사채(CB)를 매입했다.

 

한화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에이트 관계자는 "유상증자로 들어온 것이 인연이 됐고 한화투자증권 쪽에서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진현 대표는 사업의 장밋빛 미래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스마트시티뿐만 아니라 이차전지, 항공 등 다양한 산업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2024년에는 그 실적들이 더욱 가시화될 것"이라며 "이번 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고도화와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한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익이나 자산 가치가 아닌 기술 잠재력만을 바탕으로 책정한 기업 가치이다보니 불확실성이 크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상장 이후 유통물량 출회에 따른 위험, 즉 오버행(잠재 대량 매물) 리스크도 불안 요소다. 이에이트의 상장 예정 보통주(946만여주) 중 약 43.9%에 달하는 415만여주가 상장 즉시 유통가능한 물량이다. 회사 측 역시 투자설명서를 통해 "유통가능물량은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출회로 인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했다.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김진현 대표가 26.2%(공모 후)의 지분을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고, 다양한 투자주체들이 지분을 나눠가지며 차익실현을 기다리고 있다. 주요주주 가운데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등을 보면 2022 SBI 혁신성장 펀드, SBI-KIS 2022 BIC(Best-In-Class) 3호 투자조합, KAI-더스퀘어신기술투자조합1호, 트러스트벤처투자, 라플라스 파트너스, 썬앤트리자산운용, 한화투자증권 등이 있고 이 중 상당수는 의무보유 기간이 상장일부터 1개월에 불과하다.

 

한편,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파두는 지난해 코스닥 상장 3개월 만에 주가가 공모가 대비 40% 하락하며 '뻥튀기 상장' 의혹이 일었다. 상장 전 장밋빛 전망과 달리 상작 직후 어닝 쇼크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파두와 상장 주관 증권사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예고했고 금융감독원은 파두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이와 관련해 IPO 상장 직전까지의 매출액과 영업손익 등을 공개하라는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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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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