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삼성생명 “30·40대 부부 절반 배우자 소득 몰라”

URL복사

Thursday, October 13, 2016, 14:10:26

은퇴연구소, ‘부부의 가계재무상태 인지 수준’ 결과 발표
남편 38%·부인 49%만 배우자 월 소득 정확히 알고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30~40대 부부 중 절반 이상이 배우자가 정확하게 얼마를 버는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의 소득과 더불어 월 평균 가계 지출이 얼마인지도 서로 공유를 안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부부의 가계재무상태 인지 수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30~40대 부부 200쌍(총 400명)을 대상으로 ▲배우자 소득 ▲월평균 가계 지출 ▲가구 자산 ▲가구 부채 등 주요 가계 재무항목에 대해 부부의 인지상태를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배우자 소득이 얼마인지 알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질문에 3040 부부 중 남편의 81%, 부인의 91%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배우자가 인지하고 있는 소득과 실제 소득을 비교한 결과, 배우자의 월 소득을 ±5% 이내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남편의 38%, 부인의 49%에 불과했다.



소득 수준별로 보면, 남편들은 '부인의 실제 소득이 높을수록' 부인의 소득을 잘 모르는 경향이 있었다. 부인의 소득이 3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남편이 부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25%에 불과했지만, 부인의 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부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67%에 달했다.

 
반면, 부인들은 '남편의 실제 소득이 중간 정도일 때' 비교적 남편의 소득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의 소득이 200~300만원인 경우 남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56%, 300~400만원인 경우 53%로 절반 이상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의 소득이 4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남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이 42%로 떨어졌고, 200만원 이하인 경우 33%에 불과했다.

 
가구 지출규모에 대해 남편의 75%, 부인의 96%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지출규모를 ±1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22%에 불과했다. 특히, 가구 지출은 소득·지출·자산·부채 등 가계 재무항목 중 실제 부부 모두가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 자산에 대해서는 남편의 90%, 부인의 89%가 '알고 있다'고 답했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자산규모를 ±100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37%로 나타났다.


한편, 가구 자산규모를 1억원 이상 차이 나게 알고 있는 경우도 부부의 20%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 부채에 대해 남편·부인 모두 96%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부채규모를 ±10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52%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중 남편의 10%는 부인에 비해 가구 부채를 5000만원 이상 더 높게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부 재무관리 5계명‘을 가계재무관리 방안으로 제시했다. ▲ 부부가 함께 솔직한 재무대화 ▲가계 재무상태를 정확한 숫자로 점검 ▲부채 상환계획부터 세우기 ▲지출 관리에 가장 주력 ▲재무관리에 있어 부부간에 적절한 분업이 주요 내용이다.


임한나 은퇴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성공적인 재무관리를 위해서는 부부끼리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며 ”부부간 소통을 통해 재정상태를 점검하고, 지출 관리와 부채상환 계획을 부부가 함께 세우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