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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제조업 분야 원·하청 간 상생협력 ‘첫 발’ 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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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4, 2024, 16:02:20

고용노동부·한화에어로스페이스·KAI·경남도, 상생협력 맞손
조선업·석유화학·자동차산업 이은 네번째 상생협력 선언
현장기반의 합리적 상생협력 방안 논의·실천 도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항공우주제조업 분야에서 원청과 하청 간 생산과 노동에 대한 상생협력이 이뤄집니다.

 

고용노동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국항공우주산업(KAI)[047810], 경상남도는 14일 서울 한화그룹 본사에서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원청과 하청 간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 상생협력 선언은 조선업, 석유화학, 자동차산업에 이은 네 번째 사례입니다.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의 경우 주요 기업 및 협력업체가 경남에 집중된 점을 고려해 자치단체와 기업이 힘을 합치고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첫 지역 단위 상생모델로 운영된다고 고용부 측은 설명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AI와 협력업체, 경남도는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협력사가 필요로 하는 상생협약 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할 계획입니다.

 

특히, 항공우주제조업이 항공기 완제기 제조업체 등에 부품을 제작·납품하는 협력사가 단계적으로 분포돼 있다는 점, 소규모 기업이 대부분이어서 근로조건 격차나 인력난이 심화될 우려가 있는 업종인 점 등을 고려해 현장 기반의 합리적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실천할 예정입니다.

 

상생방안이 실천으로 이뤄질 경우 ▲청년과 숙련인력의 유입·양성 ▲협력사 근로자의 근로 여건과 복리후생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약자를 두텁게 보호하는 경남지역-항공우주제조업 노동시장이 될 것으로 고용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원청과 협력사 간 상생은 법률적 규제나 타율적 강제로 해결될 수 없으며, 자발적인 협력이 실현되고 관행화될 때 지속 가능하다"며 "중앙단위에서도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중층적인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는 "한화그룹의 '함께 멀리'의 동반성장 정신으로 상생협의체를 통해 지역의 이중구조 개선에 앞장설 것"이라며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업체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강구영 KAI 대표이사는 "KAI는 그간 협력업체의 어려운 사항들을 검토해 연 200억원 수준의 선제적인 상생지원 정책을 강화해왔다"며 "항공우주산업의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용부·지자체·원청사·협력업체가 한 팀이 돼 원·하청 상생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선언식에는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 이정식 고용부 장관, 최만림 경상남도 부지사, 강구영 KAI 대표 및 주요 협력사인 방남석 삼우금속공업 대표, 김태형 미래항공 대표 등 약 60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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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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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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