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압도적인 먹거리 상품에 사활을 걸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과일·축산·수산 등 신선식품부터 매장에서 파는 조리식품인 델리에 이르기까지 ‘그로서리’ 상품의 고객 만족도를 더 높이겠다는 비전입니다.
‘압도적인 먹거리 경쟁력’은 이마트가 주창하는 본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전략입니다. 앞서 1월에는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한다는 ‘가격파격 선언’을 선보였습니다. 이마트는 유통 산업 특성상 우수한 상품이라도 한두 달이면 경쟁사가 모방하기 쉽다는 점에서 ‘한 끗 차이’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우리는 ‘한 끗 차이’를 유지하기 위해 남들보다 2배로 뛰어야 한다"며 "특히 고물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먹거리의 가격 안정에 힘을 쏟는 동시에 상품 하나하나의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이마트는 ‘e-Trend’ 시스템을 열었습니다. 고객들이 이마트 앱과 SSG닷컴에 남기는 상품평과 고객가치센터에 접수되는 상품에 대한 의견을 종합해서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하루 평균 3만개에 이르는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분석하며 부정 리뷰가 크게 증가했을 때는 담당 바이어에게 알람을 줍니다.
산지 관리 수준도 높였습니다. 특히 과일은 지난해부터 이상 기후로 작황 사정이 안 좋아 품질 관리와 가격 방어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마트는 ‘전문 검품단’을 신설해 바이어들이 산지를 돌며 과일 품질을 불시에 수시로 체크합니다. 이마트 과일팀은 바이어만 20여명으로 동업계의 약 2배입니다.
지난해 말 급격한 과일값 상승은 할당관세 인하에서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지난달 정부는 과일값 동반 폭등을 막기 위해 오렌지 할당관세를 조기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결정 직후 이마트 바이어는 바로 미국으로 떠났고 1,2월 오렌지 물량을 당초보다 50% 증대시키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마트 바이어들은 지속적으로 과일 가격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현재 산지를 수시로 찾아 신규 농가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현금 매입 계약으로 우수 농가의 물량을 확보해 시세가 올라도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는 것도 주요 전략으로 꼽았습니다.
이마트 과일팀 바이어들은 "이마트는 오프라인 유통업체이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있는 건 단점이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어 품질 기준이 엄격해지는 것은 상품 경쟁력에 장점이 된다"며 "지금까지 지켜온 ‘집요함’이 한 끗 차이를 유지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