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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해성티피씨 ①사무실 임대료도 못 내는데…수상한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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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0:03:00

'로봇·AI 신사업' 기치 내건 M&A에 요동치는 주가
호재 발표 전부터 급등..차익매물에 돌연 하한가 찍기도
만년 적자에 재무 부실..수십억 납입 예고한 FI는 페이퍼컴퍼니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해성티피씨의 인수합병(M&A) 과정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공시 두달 전부터 가파르게 올랐던 주가는 최근 하루 20% 가량의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차익실현 매물과 신규 매수세가 충돌하는 모습이다.

 

하이테크 신사업과 대규모 자금 조달을 예고했지만 사실상 머니게임에 가까운 양상이다. 수십억원 자금 납입을 예고한 투자 주체(FI)는 실체 없이 외형만 갖춘 법인으로 드러났다. 인수 대금 납입은 당초 예고한 일자(7일)에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정체 불분명한 투자 주체

 

6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해성티피씨는 지난달 초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더불어 총 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을 예고했다.

 

계약 규모는 총 365억원으로 부산에서 해운업을 영위하는 그린월드 외 4곳이 인수에 참여했다. 그린월드는 구주 인수와 더불어 120억원 유증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계약금 10%만 지급된 상황으로, 잔금 납입은 7일에 이뤄진다고 밝혔지만 연기될 예정이다. 그린월드 관계자는 "잔금 납입일을 변경하기로 합의했다"며 "잔고증명서를 통해 전략적투자자(SI) 그린월드의 자금 납입 능력은 확인됐고 인수 절차는 원래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함께 이름을 올린 FI들은 실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유령법인으로 나타났다. 각각 50억원 이상의 잔금을 납입해야 하는 이들 법인은 나란히 서울 강남의 공유오피스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FI 가운데 한 곳인 비케이굿파트너스라는 업체의 주소지를 방문한 결과 서울 강남 소재의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실질적인 영업 활동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해 7월 자본금 100만원에 설립된 이 법인은 단기간에 대표가 수차례 변경됐다. 현재 비케이굿파트너스 대표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권형근 씨는 "새로운 사무실을 구하고 있다"며 "잔금 납입은 아직 확실치가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또 다른 FI인 슬로운테크코리아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해 6월 자본금 1000만원에 설립된 이 법인은 현재 공유오피스 임대료조차 납부하지 못하고 있다. 해당 공유오피스 관계자는 "임대료가 납입되지 않아서 연락을 시도하고 있으나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두달 전부터 이상 급등한 주가

 

M&A 소식 두달여 전부터 해성티피씨 주가는 이미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해 12월 6000원대를 오가던 주가는 공시일(2월 8일) 1만3700원까지 찍었다. 이후 대규모 매도세와 매수세가 충돌하며 연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자 해성티피씨의 2대주주인 ‘티에스 우리-충남 11호 턴어라운드 투자조합’은 연초 80만주 넘게 매도에 나서며 수십억원을 현금화했다. 이 조합은 지난 2017년 해성티피씨의 회생절차 당시 1280만주를 64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호재성 공시에 주가는 2만원 부근까지 치솟았다가 대규모 매물에 밀려 현재 반토막이 난 상태다. 최근 해성티피씨의 주가 변동성이 더욱 확대되자 FI들이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신사업으로 내세운 로봇 관련 사업도 안갯속이다. 해성티피씨는 로봇, 인공지능 등 최근 증시에서 주목받는 테마 사업들을 추진하겠다며 오는 25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 추가를 예고했다. 사명도 아레스에어로보틱스로 변경하기로 했다. 주총 전에 경영권 변경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해당 안건은 동력을 잃을 수 있다.
 

한편,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해성티피씨는 5년 넘게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22년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39억원, 1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04억원, 5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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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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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여름 더위 일찍 온다…편의점 4월 아이스 커피 매출 ‘쑥’

초여름 더위 일찍 온다…편의점 4월 아이스 커피 매출 ‘쑥’

2025.04.04 08: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기후 변화로 여름이 길어지면서 무더위가 찾아오는 시점도 빨라졌습니다. 편의점들은 아이스커피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며 일찌감치 하절기에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원두 가격 인상에 저가 커피 브랜드가 부상하는 가운데 편의점도 가성비를 앞세운 프로모션으로 봄 시즌 커피 수요 공략에 나섭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초여름에 준하는 무더위가 시작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기상청이 발표한 ‘2025 기후전망 보고서’를 보면 올해 여름 기온이 평년(23.0~24.0℃)보다 높을 확률이 60%에 달했습니다. 무더위는 4월부터 시작해 11월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무더위를 피해 편의점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아이스커피 매출도 덩달아 뛰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4월 파우치음료, 즉석커피 등 아이스커피 매출이 전월 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커피뿐 아니라 얼음컵 매출은 80%, 아이스크림 매출은 40% 각각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4월 자체브랜드(PB) ‘세븐카페’ 매출이 전월 대비 40% 증가했고 올해 3월 매출은 전월보다 8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GS25의 PB ‘카페25’ 아이스메뉴 매출은 전월 대비 61% 늘었습니다. CU도 지난해 4월 냉장커피와 PB ‘get커피’ 아이스 매출이 전월보다 13.5% 증가했습니다. 최근 국제 원두 가격 급등에 카페 프렌차이즈 업계는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 일제히 주요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나섰습니다. 여기에 국내 커피 시장은 스타벅스를 비롯한 고가 브랜드와 가성비 브랜드로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메가커피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저가 커피 전문점에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PB 커피도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실제 CU get커피의 연도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2년 24.8%, 2023년 23.2%, 2024년 21.7%로 매해 20%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PB 커피는 고객의 방문과 동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의점 주요 차별화 전략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3월 대비 4월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아이스커피, 얼음 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상품 매출이 급증한다”며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이 인상되면서 맛과 품질에서 뒤쳐지지 않으면서 1000원대에 즐길 수 있어 편의점 아이스커피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편의점들은 4월부터 하절기 식음료 매출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PB 커피를 포함한 아이스커피 할인 프로모션을 강화해 나들이 계절 커피 수요 잡기에 돌입합니다. CU는 편의점 커피 전용 샌드위치인 'get 카야잼 샌드위치 2종'을 get 커피와 동반 구매 시 1500원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햄버거, 샌드위치, 고구마, 냉장빵 등 총 500여 종에 대해 get커피 동반 구매 시 1000원 할인 행사를 펼칩니다. 이는 CU의 get커피 할인 행사 중 최대 규모입니다. 누적 1600만개가 팔린 베이커리 '베이크하우스405' 시리즈 전체 상품도 할인 행사 대상 상품에 포함했습니다. GS25가 '초가성비' PB로 기획한 ‘1400페트커피’는 기존 500ml 페트 커피 상품 중 최저가 상품(GS25 운영 상품 기준)입니다. 기존 페트 커피와 비교할 시 50% 저렴합니다. 4월 한 달간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L. 아이스돌체라떼L. 진짜우유라떼L 등 인기 품목에 대해 제휴 카드 결제 시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세븐일레븐은 2015년 업계 최초로 종이 필터를 이용한 핸드드립 방식의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를 론칭했습니다. 올해 11주년 프로모션으로 4월 한 달간 오전 7~11시 제휴 페이 결제 시 세븐카페 ice 레귤러 50% 할인가 900원에 판매합니다. 통신사 맴버십 할인과 모바일앱 세븐앱 구독권 할인 중복 적용 시 580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마트24는 지난달 초저가 PB ‘상상의끝 1000블랙커피’를 선보였습니다. 1000블랙커피는 500ml 대용량 사이즈로 가격은 1000원으로 기존 파우치음료(230ml/340ml)보다 용량은 늘리고 가격은 낮췄습니다. 편의점업계 동일한 용량의 파우치 음료 가격과 대비해도 40% 이상 저렴하며 얼음컵을 포함해도 2300원에 구매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4월부터 본격적인 기온상승이 시작되며 소풍, 나들이 수요가 증가해 아이스커피를 포함한 하절기 상품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전국 1만8000여개 점포에 관련 상품의 재고를 넉넉히 확보해 늘어나는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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