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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자회사 대표 인선…저축은행 이석태·PE자산운용 강신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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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5, 2024, 20:03:27

우리에프아이에스 김백수 후보 추천
에프앤아이·신용정보는 현 대표 연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15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우리금융저축은행·우리금융에프앤아이·우리PE자산운용·우리신용정보·우리에프아이에스 등 5개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 대표 후보자로 추천된 이석태 전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장은 1964년생으로 1991년 우리은행에 입행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 전략기획단 상무, 신사업총괄 전무, 사업성장부문 부사장 및 우리은행 영업총괄그룹 부행장, 국내영업부문장 겸 개인그룹장으로 일했습니다.


자추위는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고 직원과 활발히 소통하며 진취적으로 업무에 임해 영업전략 추진과 고객기반 확대에서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저축은행업권 경영상황을 개선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이석태 후보자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PE자산운용 대표 후보로는 강신국 전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장이 추천됐습니다. 강신국 후보자는 1964년생으로 1986년 우리은행에 입행한 뒤 IB그룹 상무, 자금시장그룹 부행장, 기업투자금융부문장 겸 기업그룹장으로 일했습니다.


자추위는 강신국 후보자에 대해 "자금·해외영업·IB·기업금융 분야를 두루 경험해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췄다"며 "우리PE자산운용 조직쇄신과 경쟁력 강화의 최적임자"라고 설명합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올초 그룹 IT 거버넌스 개편으로 조직 재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김백수 전 우리은행 정보보호그룹장을 대표 후보로 추천했습니다.


김백수 후보자는 1965년생으로 1992년 우리은행에 입행해 ICT기획부 본부장, IT전략부 본부장, 정보보호그룹 부행장을 지냈습니다.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등 IT·정보보호 영역에 걸친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자추위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우리금융에프앤아이 최동수 현 대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신용정보 이중호 현 대표는 그룹 계열사 중 우수한 경영실적 평가를 받아 연임후보로 추천됐습니다.

 

이들 우리금융 자회사 대표 후보자는 이달말 열리는 각 자회사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 후 공식업무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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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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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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