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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화재, ‘보이는 텔레마케팅’ 서비스 전면도입…“업계 표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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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8, 2024, 10:03:48

고객·상담원 실시간 같은 화면 보며 보험가입
35분만에 가입완료…음성통화 대비 1/3로 단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흥국화재는 지난해 11월 일부 보험상품에 시범도입한 '보이는 텔레마케팅(TM) 서비스'를 전체 상품으로 확대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보이는 TM은 미러링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전화상담원이 실시간으로 같은 화면을 보며 보험가입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흥국화재는 타사 유사서비스를 정밀분석해 편의를 높였습니다. 먼저 고객이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본인인증 절차를 거칠 때 별도의 팝업창으로 옮겨가는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보던 화면에서 그대로 입력하도록 화면 구성을 간소화한 것입니다.


또 자동저장·자동연결 기능을 적용해 보험가입 도중 통화나 인터넷 연결이 끊기더라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객과 상담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형광펜 기능도 구현했습니다. 상담원이 설명하고 있는 부분을 고객 화면에 형광펜으로 표시할 수 있어서 직접 만나 서류를 작성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전화상담을 통한 보험가입 소요시간은 평균 90분이지만 보이는 TM은 평균 35분만에 효율적으로 보험가입을 마칠 수 있다"며 "보험대리점 전화상담원들의 보이는 TM 사용률도 80%를 넘어섰다"고 말했습니다.


흥국화재는 이같은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이는 TM을 전면도입하기로 하고 업계 최초로 개발한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모바일 이용이 익숙지 않은 고객을 위해 상담원이 고객의 화면크기, 화면이동, 펜 사용 등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보험설계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서식을 바로 재반영해 상담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모든 서비스는 결국 고객과 상담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흥국화재의 보이는 TM 서비스가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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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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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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